ADE 로고.jpg


ADEEX는 신뢰할 수 있는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업계 나스닥’을 꿈꾼다. 암호화폐 거래부터 프로젝트 인큐베이터, 펀드, 은행 등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뢰성 확보를 위해 호주 금융 당국으로부터 금융 서비스 관련 사업자 승인을 정식으로 획득했으며, 프로젝트 상장 및 암호화폐 투자에 있어 전통 금융 시장 수준의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철저하게 관리감독한다.  9월 25일 코인니스가 ADE 그룹, CMO Banky Koo를 만났다. 


1. ADE는 어떤 그룹인가?

ADE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글로벌 원스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통 금융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 토큰 경제 활성화 및 블록체인 상용화를 이루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ADE 생태계는 크게 △글로벌 디지털자산 거래 플랫폼(ADE.EX) △블록체인 인큐베이터(ADE.Labs) △펀드(ADE.Fund) △은행(ADE.Bank)로 구성된다. 

우선 ADE.EX는 전세계 투자자가 법정통화 혹은 암호화폐를 통해 우수한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선물 등 디지털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ADE.Labs는 업계 성장 잠재력이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 이들 프로젝트에 거래소 상장부터 토큰 설계, 컨설팅, 자금 조달 등 ‘원스톱 에코 인큐베이션’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DE.Fund는 블록체인 생태계 내 직접 투자 및 전략적 제휴 등을 지원한다. 업계 선순환 구조를 구축, 자금이 프로젝트에 효율적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한다.

ADE.Bank는 일종의 디지털 자산 전문 은행 플랫폼으로, 개인 및 기관 투자자에 디지털 자산 예금, 대출, 투자, 담보, 커스터디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akaoTalk_20190930_141019307.jpg

<ADE 그룹, CMO Banky Koo>


2. 경쟁사와 비교해 ADE만의 강점이 있다면.

일단 믿을 수 있다. ADE는 실체가 있는 프로젝트를 선별, 상장한다. 프로젝트 대부분이 엔젤 투자를 유치했거나, 시리즈 A 혹은 B 펀딩을 진행 중인 업체다. 

이 뿐만이 아니다. ADE는 이들 프로젝트에 토큰 설계부터 자금 조달 자문, 사후 관리 등을 지원하며 ‘현재’뿐만이 아닌 ‘미래’ 프로젝트 가치가 커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투자자는 믿을 수 있는 기업, 혹은 성장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확신이 드는 선별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세계 각국에 운영 센터를 설립, 현지 커뮤니티 중심의 거버넌스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도 ADE의 장점이다.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는 본사를 중심으로 온라인 상으로만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ADE는 세계 각지에 설립한 운영 센터를 통해 프로젝트와 직접 소통하고 있다. 또한 현지 커뮤니티가 직접 참여하는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 각국 투자자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팀 구성이 탄탄하다. 니콜라스 패트릭 ADE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20년 이상 투자 및 자산관리 업계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금융 베테랑으로 2011년부터 암호화폐 기술 등에 투자하며 이쪽 업계에 몸담기 시작했다. 덩워린 ADE 그룹 수석 고문은 후지은행, JP모건 등 글로벌 금융 기관 출신 투자 전문가로, 60개 이상의 중국 기업들의 미국 증시 상장을 컨설팅했다. 그 외 IBM 출신 기술 디렉터, 비탈릭 부테린의 전 동료가 ADE와 함께 하고 있다. 


3. 금융 서비스에 암호화폐 혹은 블록체인을 접목하는 것과 관련해 여전히 투자자 불신이 있는게 사실이다. ADE는 신뢰 가능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ADE 그룹은 호주증권투자위원회(ASIC)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호주 자금세탁 규제 당국인 금융정보분석센터(AUSTRAC)의 관리감독 및 규제를 받고 있다. 호주 최대 은행인 커먼웰스은행과는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으며, 중국 유명 자산운용사 스타런 캐피탈과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금융 서비스 업체로서 100% 신뢰 가능한 기업이다. 

ADE는 블록체인을 도입, 보다 편리한 자금 조달 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법적 리스크가 없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통 금융권 수준의 관리감독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 ADE가 디지털 자산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선보이는 ‘디지털자산 거래 플랫폼’은 실질적인 사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면밀히 선별, 자금 조달을 지원한다. 자체 메커니즘을 통해 전체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관리감독하는 한편 제 3자 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정기 보고도 진행한다. 

그 외 대규모 투매로 인한 자산 가치 급락 등을 막기 위해 프로젝트 자금 조달액의 일정액을 거래소에 예치하도록 한다거나, ‘먹튀’ 방지 차원에서 프로젝트와 호주 소재 증권 거래소간 IPO 관련 협약 체결을 권장하는 등의 세부 규정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업계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DSC00184.JPG


4. 10월 초 세계 최초로 증권 거래소 엄격한 상장 기준을 도입한 글로벌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ADE EX를 출시한다고 들었다. 한국 시장에 주목한 이유는.

한국의 블록체인 기술 발전 속도는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르다. 하지만 이에 비해 블록체인 기반의 세부화된 서비스 발전 속도는 더뎠다. 스캠 등 블록체인 프로젝트 관련 사기 사건으로 투자자 불신이 만연했고 이 같은 상황에서 전통 금융 기업 혹은 신생 기업은 블록체인 도입에 망설였기 때문이다. 잠재 수요가 분명히 존재하지만, 이를 충족할 만한 서비스가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졌다.

ADE는 자금 조달, 토큰화 증권 발행 지원 등을 통해 한국 투자자에게 세계 각국 중소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생각이다. 동시에 자금난에 고민이 많았던 한국 기업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새로운 창구도 제공할 생각이다. 아시아 지역 내 ‘블록체인 기반 투자 모델’의 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 ADE의 중장기 비전이 있다면.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는 믿을 수 없다는 일부 선입견을 깨고 신뢰성을 확보한 탈중앙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있어 단순히 프레임만 가져다 쓰는게 아닌, 전통 금융 산업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동시에 자체 토큰 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생각이다. ADE.EX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탈중앙화 디지털토큰 ADET를 발행했다. ADET는 우수 프로젝트 구매 신청이나 수수료 할인, 디지털 자산 거래 등에 있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선순환이 가능한 토큰 경제와 생태 모델을 구축, 투자자와 프로젝트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원스톱 형식의 글로벌 탈중앙화 금융 생태계’를 꿈꾸는 ADE의 도전에 애정을 갖고 지켜봐 줬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