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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 개발에 대한 이해

CosmosKorea 11 11 0 2018.07.11 18:47

코스모스 개발에 대한 이해

번역날짜: 2018/07/11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번역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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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각각의 목적에 따라 dapp은 애플리케이션-특화 블록체인으로 개발할 수도 있고 기존에 존재하는 블록체인 위에서(예컨대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을 통해)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는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융통성(flexibility) 있는 dapp이 탄생할 수 있고 후자는 개발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드는 대신에 dapp의 성능(performance)과 자주성(sovereignty)이 제한됩니다. 하지만 두 경우 모두 dapp의 밑바탕이 되는 블록체인은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가질 수 없습니다.

코스모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개발자가 dapp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텐더민트 기반의 강력한 도구(toolkit)를 제공합니다. 만약 당신의 dapp이 자주성(sovereignty)과 융통성(flexibility)을 갖기 원한다면 이제 복잡한 네트워킹과 컨센서스 부분을 직접 다루지 않고도 블록체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코스모스에서 dapp 모두 각자의 블록체인을 가짐. 1 dapp=1 chain이기 때문에 dapp과 블록체인을 혼용함). 이 모든 것은 텐더민트와 Application-Blockchain Interface (ABCI) 덕분입니다. 만약 당신의 dapp의 스케일이 작다면 굳이 독자 블록체인을 가질 필요 없이 그냥 이더민트(Ethermint) 위에서 구동하면 됩니다. 이더민트는 이더리움의 모든 기능을 지원합니다. 단,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또, 만약 당신이 프라이빗(허가형) 블록체인을 개발하고 싶다면 이것마저도 텐더민트가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애플리케이션(또는 블록체인)이 서로 상호운용(interoperable)이 가능하고 가치(암호화폐)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코스모스의 생태계입니다. 다른 말로 ‘블록체인의 인터넷(internet of blockchains)’입니다.

<코스모스 이해하기>

코스모스 생태계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블록체인이 있습니다. 허브(Hub)와 존(Zone)입니다. 존은 텐더민트를 기반으로 하는 자주(sovereign)적인 블록체인입니다. 존들은 허브를 통해 가치(암호화폐)를 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허브의 또 다른 역할은 존에서 일어난 문제가 전체 코스모스 생태계로 번지지 않도록 만일의 경우 존을 봉쇄하는 것입니다(IBC 연결을 취소하면 됨). 만약 존이 허브를 통해 다른 존으로 토큰을 보내고 싶다면 허브와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 연결이 바로 블록체인 간 통신(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IBC)입니다. IBC는 ‘완결성(finality)’을 가진 체인들을 주로 연결합니다. 다른 말로, 오직 텐더민트 기반의 블록체인들만 연결합니다.

텐더민트와 IBC는 코스모스 생태계의 핵심입니다. 이 둘에 대해 더 자세하게 살펴봅시다.

텐더민트

블록체인은 기능적으로 세 가지 레이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네트워킹, 컨센서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입니다. 텐더민트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블록체인을 개발하기 위해 세 가지 레이어 모두를 처음부터 개발해야 했습니다. 이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일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텐더민트의 목표는 네트워킹과 컨센서스 레이어를 책임지는 표준 엔진을 제공함으로써 블록체인 개발을 쉽게 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개발자들이 신경 써야 될 것은 오직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입니다.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다른 말로 상태머신(state machine)과 컨센서스 엔진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는 텐더민트 ABCI라 불리는 소켓 프로토콜입니다.

텐더민트는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제공합니다:

  • 어떤 언어로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텐더민트는 블록체인 범용 컨센서스 엔진입니다. 어떤 애플리케이션도 텐더민트 위에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말로 텐더민트 기반 블록체인은 어떤 언어로도 개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 텐더민트가 다른 블록체인의 컨센서스 엔진을 플러그 앤 플레이(plug-and-play)로 대체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Go, Rust, 또는 HaskellOne으로 쓰인 이더리움 코드베이스를 텐더민트 엔진을 사용하는 ABCI 애플리케이션으로 구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이더리움에서 이것을 성공했습니다(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이더민트임). 참고로, 코스모스 허브 또한 엄밀히 말하면 텐더민트 엔진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모두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퍼블릭(무허가형) 블록체인이든 프라이빗(허가형) 블록체인이든 원하는 것 모두를 텐더민트 위에서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성능. 텐더민트는 현존하는 블록체인 컨센서스 엔진 중에서 성능이 제일 좋습니다. 과장이 아닙니다. 텐더민트 코어(텐더민트 엔진의 정확한 명칭)는 블록생성 시간이 1초 내외(검증인의 숫자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짐)에 이루어지며 초당 트랜잭션 처리량은 수천 건에 이릅니다.

※ CØSMOS Korea 보충설명: 많은 분이 EOS의 블록생성은 0.5초이며 텐더민트는 그보다 느리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한 비교가 아닙니다. 텐더민트 엔진을 사용하는 블록체인은 블록이 생성됨과 동시에 ‘irreversible’, 즉 되돌릴 수 없습니다. 서로 물리적으로 분산된 검증인(합의 노드)이 100명일 때 텐더민트는 대략 2초에서 3초 사이에 블록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생성됨과 동시에 완결성을 가집니다. 반면에 EOS는 블록은 0.5초마다 생성되지만, 블록이 ‘irreversible’ 하기 위해서는 40초를 기다려야 합니다. 즉, 동일 선상에서 비교했을 때 텐더민트는 블록을 2초마다 생성하는 반면 EOS는 40초가 걸립니다.

  • 즉각적인 완결성. 텐더민트 컨센서스 엔진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즉각적인 완결성(instant finality)’을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텐더민트 기반 블록체인에서는 검증인의 3분의 1이 비잔틴이지(악의적이지)만 않는다면 체인이 절대 포크(분기)되지 않습니다(설사 3분의 1 이상이 악의적이라 하더라도 슬래싱을 통해서 해당 행위자를 강력하게 처벌할 장치가 있음). 이 때문에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사용자들은 블록이 생성됨가 동시에 이것이 ‘완결성’을 지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보안 및 안전성. 텐더민트 컨센서스는 단순히 비잔틴 결함 감내성(BFT)만 지니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책임(accountability)’을 묻는 장치가 있습니다. 일명 ‘슬래싱(slashing)’입니다. 만약 블록체인이 포크(분기)하면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를 찾아냅니다. 그리고 해당 검증인의 본딩 및 스테이킹 된 보증금(지분)을 몰수합니다(100% 다 몰수하지는 않음). 우리는 Jepsen.io를 통해 텐더민트 코어에 대한 감사(audit)를 진행했으며 감사 결과 텐더민트 비잔틴 결함 감내(BFT)는 약속한 대로 잘 돌아간다는 확인을 받았습니다.

텐더민트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누르세요.

블록체인 간 통신(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IBC)

코스모스 생태계에 있는 존(Zone)들은 IBC 프로토콜을 통해 토큰을 교환합니다. IBC 프로토콜은 모든 블록체인이 ‘즉각적인 완결성’을 가진 텐더민트 기반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합니다. 즉, IBC 프로토콜을 통해 존과 허브(Hub)가 연결되려면 둘 다 텐더민트 기반의 블록체인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각각의 존들이 서로 다른 존과 일일이 IBC 프로토콜로 연결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개의 존이 오직 하나의 허브(Hub)에만 연결이 되어 있다면 연결된 존들끼리 토큰의 교환이 가능해집니다.

IBC의 장점 중 하나는 개별 존(블록체인)의 자주성(sovereignty)을 훼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코스모스 생태계에 있는 모든 블록체인은 각각의 검증인 집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자주성을 가진다는 것은 검증인 집합의 변화에 대한 영향력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퍼블릭 환경에서 이러한 자주성은 토큰을 스테이킹(staking)하고 지분증명(PoS) 알고리즘을 사용함으로써 달성됩니다. 프라이빗 환경에서는 특정 지갑 주소(address)에 권한(authority) 내지 특권(privilege)을 줌으로써 검증인 집합을 변화 및 구성하는데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 경우 모두 IBC 프로토콜을 연결한다고 해서 개별 블록체인이 검증인 집합에 대한 주도권을 잃지 않다는 점입니다. 각 존은 고유의 검증인 집합과 비즈니스 로직을 유지하며 동시에 IBC 호환성을 가집니다.

이런 점 때문에 각 존은 전체 생태계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고유의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완전 프라이빗(허가형) 블록체인 또한 내부 거버넌스와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도 다른 퍼블릭(무허가형) 블록체인 내지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토큰을 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운영하던 기관과 비즈니스들에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IBC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누르세요.

<코스모스에서 dapp 개발하기>

텐더민트와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젠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엄밀히 말하면 애플리케이션-특화 블록체인)을 텐더민트 위에서 개발하는 방법들을 고민해야 합니다. 텐더민트 엔진을 사용한다고 해서 모두 같은 방법으로 개발되지는 않습니다. 각각의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봅시다.

당신만의 ABCI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기

장점: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높은 통제력과 융통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어떤 언어로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언어로 블록체인을 개발하십시오.

  • 퍼블릭이든 프라이빗이든 원하는 것을 정하십시오.

단점:

  •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옵션입니다. 특히 퍼블릭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중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특별히 추천합니다: 독자적인 블록체인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융통성이 많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자원 소모와 네트워크 효과가 큰 프로젝트. 프라이빗 블록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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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SDK 위에서 개발하기

코스모스-SDK는 텐더민트 컨센서스 엔진을 사용하는 ABCI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해줍니다. 일련의 유용한 모듈(스테이킹, 거버넌스, IBC, 등등)로 나오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사양의 블록체인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지분증명(PoS) 블록체인에 최적화된 사전 제작된 맞춤형 플러그인들이 제공됩니다.

  • 고려해야 할 설계상의 문제점들을 관리해줍니다.

  • 융통성(flexibility) 있고 안전합니다.

단점:

  •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golang).

특별히 추천합니다: 퍼블릭 지분증명(PoS) 블록체인.

이더민트(Ethermint) 존처럼 이미 존재하는 블록체인 위에 개발하기

이더민트(Ethermint)는 텐더민트 위에서 이더리움을 구현하는 것입니다(엄밀히 말하면 이더리움의 가상머신을 텐더민트 위에 구현한 것임). 텐더민트의 목표 중 하나는 코스모스 허브와 함께 이더민트를 출시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두 생태계의 장점을 모두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을 통해 스마트 계약을 쓰고 실행함과 동시에 텐더민트 컨센서스 엔진이 제공하는 최고의 성능을 누려야 됩니다.

장점:

  • 이더리움 기반의 애플리케이션과 거의 모든 면에서 다 같습니다. 차이점은 단 하나, 속도가 훨씬 더 빠릅니다.

  • 검증인 집합을 직접 구성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 보안을 직접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 융통성(flexibility)과 자주성(sovereignty)이 떨어집니다.

특별히 추천합니다: 중소 규모의 dapp. 본인들의 검증인 집합을 직접 구성하고 싶지 않은 프로젝트. 독자적인 체인을 개발하거나 관리하기 부담스러운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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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ion으로 개발하기

Lotion은 코스모스 애플리케이션을 JavaScript로 빠르고 재밌고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코스모스-SDK와 마찬가지로 ABCI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텐더민트 엔진 위에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겁니다.

Lotion 자체는 그냥 작은 프레임워크에 불과합니다. 이것의 진정한 가치는 Lotion을 기반으로 하는 섬세하고 맞춤형 모듈들의 네트워크입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에 암호화폐를 추가하는 것은 단지 몇 줄의 코드로 가능하게 됐습니다.

장점:

  • 쉽게 사용가능합니다.

  • npm에 있는 500,000가 넘는 모듈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IBC를 통해 코스모스 네트워크와 호환 가능합니다.

단점:

  • 라이트 클라이언트(Light client)가 아직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 아직은 실험 단계입니다.

특별히 추천합니다: 실험적인 애플리케이션-특화 블록체인. 프로토타입. javascript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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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에서 dapp 구현하기>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을 어떤 방법으로 개발할지 정한 다음에는 이제 실제 구현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여러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CØSMOS Korea 보충설명: 본문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여러 맥락에서 사용되어 의미가 혼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특정 ‘상태(state)’를 변화시키는 과정 내지 그 과정 자체라고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에서는 가상머신(EVM)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크립토 키티 같은 것은 가상머신 위에서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하지만 코스모스에서는 블록체인 자체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예를 들어, 훗날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위에 있던 오미세고(Omisego)가 텐더민트 기반의 블록체인으로 탈바꿈하겠다고 선언하면 오미세고는 더는 가상머신 위가 아니라 텐더민트 기반의 독자적인 블록체인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우리는 여전히 오미세고를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정리하자면, 이더리움 등과 같은 기존의 플랫폼 블록체인의 맥락에서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히 가상머신 위에 돌아가는 서비스입니다. 반면, 이 글 전반에 사용되고 있는 코스모스 네트워크에서의 애플리케이션은 텐더민트 엔진 기반의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의미합니다. 이런 미세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맥락 모두에서 애플리케이션은 특정 상태(state)를 변화시키는 과정 내지 그 과정 자체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이 퍼블릭 지분증명(PoS) 기반 블록체인인 경우

만약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이 퍼블릭 지분증명(PoS) 블록체인인 경우, 맞춤형 ABCI-애플리케이션 또는 코스모스-SDK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개발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 경우 모두 스테이킹(staking) 토큰과 검증인 집합을 가져야 할 겁니다.

이런 경우 두 가지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

  • 스테이킹(staking) 토큰의 초기 발행량은 얼마로 할 것인가?

  • 네트워크의 안전을 책임질 검증인 집합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공동 관리 보안(Pooled security)

네트워크를 처음부터 모두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중소 규모의 프로젝트들은 네트워크의 안전성을 보장할 역량이 없기 때문에 극단적인 경우 여러 보안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블록체인들은 ‘공동 관리 보안(pooled security)’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 개의 블록체인이 동일한 스테이킹(staking) 토큰과 검증인 집합을 공유하는 겁니다.

‘공동 관리 보안(pooled security)’을 달성하는 하나의 방법은 바로 인큐베이터 존(incubator zone)을 만드는 것입니다. 인큐베이터 존의 검증인(validator)들은 본인들의 리소스를 다른 체인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 보상을 받습니다. 인큐베이터 존의 리소스를 사용하고 싶은 체인들은 직접 지원을 하면 되고 인큐베이터 존의 검증인들이 거버넌스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을 하면 됩니다. 인큐베이터 존의 도움을 받던 체인이 거버넌스를 책임질 역량이 되면 인큐베이터 존으로부터 독립하면 됩니다. 다른 말로, 독자적인 스테이킹(staking) 토큰과 검증인 집합을 구성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현재는 인큐베이터 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독자적인 검증인 집합을 구성하고 싶지 않은 dapp은 이더민트(Ethermint)를 사용하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이더민트 위에 있는 경우

만약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이 이더민트(Ethermint) 위에서 구현되는 경우, 스테이킹(staking) 토큰과 검증인 집합과 관련된 사항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툴을 이용해서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면 됩니다. 예컨대 이더민트를 통해 당신은 이더리움에서 제공하는 모든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트러플(Truffle) 덕분에 가능한 겁니다.

애플리케이션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인 경우

만약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인 경우, 스테이킹(staking) 토큰이 불필요하며 검증인들 모두 당신이 아는 주체들일 겁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그저 원하는 검증인 집합으로 구성된 블록체인을 론칭만 하면 됩니다.

끝 맺음

코스모스 네트워크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을 돌리는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특화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것부터 이더민트 위에서 dapp을 돌리는 것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코스모스 허브의 론칭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미 많은 프로젝트들이 코스모스 생태계의 일원이 되고자 오랫동안 준비를 했습니다. 이젠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블록체인의 인터넷(Internet of Blockchains)’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진짜 dapp’들이 나오기 시작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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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그램: https://t.me/cosmos_node

트위터: https://twitter.com/CosmosSKorea

코스모스 포럼: http://cosmosforum.net/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작성된 번역글입니다.

※이 글은 Cosmos팀의 동의 하에 번역된 글입니다.

※번역글에 대한 무단 도용 및 배포는 허락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원문링크, 저자, 그리고 작성날짜입니다.

원문링크: https://blog.cosmos.network/a-tour-of-cosmos-for-developers-7517ba1b4045

원문저자: https://blog.cosmos.network/@gautier_md

원문날짜: 2017/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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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허브킹맨 18-07-11 23:47 0   0
감사합니다~ 요즘 글이 엄청 많이 올라오네요
잔챙이 18-07-12 00:48 0   0
많은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의 4 HUB가 적립되었습니다 ^.^

냥집사 18-07-12 12:23 0   0
요번 글 정말 좋습니다. 번역해주시지 않았다면 접하지 못했을거에요~감사합니다.
잡스 18-07-12 12:49 0   0
점심먹고 낮잠 잠깐 자야 하는데.. 이렇게 좋은 글들을 올려주시니 원...고맙습니다~
Wiser 18-07-14 01:50 0   0
이더민트 다음엔 인큐베이터 존이 나오는군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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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2019.01.07

코스모스 최신 소식 — 12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10

번역날짜: 2019/1/03Cosmonaut 여러분 반갑습니다!2019년은 매우 기대가 되는 해입니다. 무려 20개의 테스트넷을 운영하며 준비한 메인넷은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습니다. 각 테스트넷은 기존의 관념을 깨고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는 기회였습니다. 테스트넷을 운영하는 절차는 수 많은 실망과 성공...
| 10 | 2019.01.03

아이리스 네트워크 메인넷 런칭을 위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 런칭! 14

번역날짜: 2018/12/27아이리스 네트워크 (이하, 아이리스넷(IRISnet))의 목적은 다음 세대의 분산 어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만들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만드는 것 입니다. 아이리스 넷은 포괄적인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쳐와 향상된 IBC프로토콜을 코스모스(Cosmos) 스택에 통합합니다. 이로써 아리...
| 16 | 2018.12.27

코스모스 블록체인 #3 — 텐더민트(Tendermint) (1) 7

코스모스 프로젝트, 코스모스 허브(Cosmos hub)의 핵심은 무엇일까?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바로 “텐더민트(Tendermint)와 코스모스-SDK(Cosmos-SDK)”이다. 이 두 가지 소프트웨어가 코스모스 프로젝트의 핵심이고, 이 두 개의 프레임워크(Framework) 위에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 9 | 2018.12.27

레인보우 지갑 알파 0.2 버전 공개 12

번역날짜: 2018/12/26친애하는 아이리스 커뮤니티에게,아이리스 넷(IRISnet)의 이름은 그리스의 여신인 아이리스(IRIS)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무지개를 인격화한 아이리스 여신은 하늘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충실한 사자로 전해집니다. 아이리스 네트워크는 목표는 분산된 비즈니스 모델을 쉽...
| 13 | 2018.12.26

코스모스의 가격(Price)과 가치(Value) 11

이 글은 약 3년전 코스모스를 알게되고, 그 뒤로 코스모스에 자산과 시간을 투자한 경험과 지나온 일들을 정리한 글 입니다. 코스모스와 암호화폐에 투자하셨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 그리고 코스모스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by 브릿지2016년 여름 — 프리-펀딩 (2년 6개월 ...
| 12 | 2018.12.21

아이리스 네트워크 개발의 중요한 이정표 달성 — 온-체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기능 구현 4

번역날짜: 2018/12/19하드포크(Hard fork) 발생 위기로 만들어진 드라마가 끝났습니다 —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두 개로 나눠진 커뮤니티는 이제 각자 계획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일의 발생은 마켓 붕괴의 원인이 되고, 개발자, 마이너,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커뮤니티에 큰 손해를 일으킵니다. 블...
| 5 | 2018.12.20

아이리스 최신 소식—11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5

번역날짜: 2018/12/19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번역된 글입니다.벌써 9번째의 아이리스(Iris) 커뮤니티 업데이트입니다. 아이리스는 차세대 분산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생태계의 플랫폼 역할을 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리스는 코스모스의 ...
| 6 | 2018.12.19

게임을 시작할 순간! 5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번역된 글입니다.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업계 최초의 상호경쟁 기반 테스트넷이 몇 분전 런칭됐습니다. 관중들 혹은 게임에 직접 참여한 검증인들은 누구나 라이엇 채널에 참여해 게임 매커니즘에 대한 논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핵심 ...
| 6 | 2018.12.19

아이리스 네트워크(IRIS network) 공동 창업자 인터뷰 영상입니다. 6

텐더민트 기반의 중국 허브이자,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에 특화된 인프라스트럭쳐를 제공하는데 집중하는 아이리스 네트워크의공동창업자 헤리엇(Harriet)과 하이팽 시(Haifeng xi) 인터뷰 영상입니다.(한글 자막은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CC"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 8 | 2018.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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