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허브 (blockchainhub.kr) - 블록체인 포털

Q&A 세션— 검증인들과의 대화

CosmosKorea 12 14 0 2018.07.24 21:34

Q&A 세션— 검증인들과의 대화

번역날짜: 2018/07/24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번역된 글입니다.

sbtntE9j6MpUSkr-UiXgjaB2a7vMfqGlRiOKHBM3SzPDk0UcUi5yiThKhFKrC-O_VSpx7n7cnGD4p4sHZue3h5K8Fs1dc5DbIW1GtGLkLe0f6N5N3Oa88AN_QYDO-NYIc52goJT5

코스모스 허브의 검증인(validator)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블록체인의 확장성(scalability)과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프로젝트의 일원이 되는 것입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유지보수 및 보안은 특정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검증인 커뮤니티들에 의존합니다. 트랜잭션을 중계(relay)하고 블록을 제안(propose), 검증(verify), 그리고 완결(finalize)하는 검증인들의 역할이 시스템의 성공을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나아가 검증인은 “지분(stake)”을 사용하여 거버넌스 제안에 투표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발전과 진화를 책임지기도 합니다.

코스모스팀과 검증인 커뮤니티는 얼마 남지 않은 메인넷 론칭을 앞두고 현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개의 테스트넷을 반복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7월 둘째 주에 론칭될 Gaia 7000에는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될 겁니다. 지금이 바로 검증인 후보에 출마 의사가 있는 분들이 새롭게 론칭되는 테스트넷에 참가하기 위해 노드를 설치 및 운영할 최적의 시기입니다.

베테랑 검증인들이 새내기 검증인들을 잘 도와준 덕분에 코스모스의 검증인 커뮤니티는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협력적인 분위기는 굉장히 인상 깊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몇몇 검증인들은 검증인 시스템을 론칭한 그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커뮤니티에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검증인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Kwun YeungForbole의 공동설립자 겸 경영자입니다. 그는 2005년 홍콩 기반의 Creativeworks Group Limited를 공동 설립하면서 사업가의 삶을 시작했습니다. 홍콩대학교에서 강연을 나가기도 합니다. 2017년 그는 블록체인 기반의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인 Forbole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Aurel은 Dokia Capital의 최고기술책임자(CTO)입니다. 그는 코스모스 검증인(validator)이자 테조스(ꜩ)-베이커(검증인), 전직 작업증명(PoW) 채굴자, 이더리움 지지자입니다. 로마니아 기반의 Mobotiq을 공동 설립했으며 Blockchain Industries에서 블록체인 관련 컨설턴트로 일하기도 합니다.

Chris는 오랫동안 블록체인의 매력에 푹 빠져 있었으며 곧바로 코스모스 검증인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Chainflow의 설립자이며 Aragon과 Ethereum Name Service (ENS)에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코스모스 검증인 커뮤니티는 언제부터 알게 되었습니까?

Aurel: 저는 IT 및 하드웨어에 대한 배경 지식과 함께 2013년부터 블록체인의 열렬한 지지자였습니다. 2014년 당시 코스모스 백서인 “분산원장들의 네트워크(A Network of Distributed Ledgers)”를 읽은 순간부터 코스모스 팬이 되었습니다. 나아가 텐더민트와 코스모스의 공동설립자인 Ethan과 Jae가 자신들의 일에 헌신적이고 꽤 멋진 사람들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작년에 저는 코스모스 펀드레이저에 참가했습니다.

Kwun: 저의 블록체인을 사업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코스모스 검증인 사업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코스모스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몇 달간 읽으면서 코스모스-SDK로 프로젝트를 개발할지 여부를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서야 저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바로 Forbole과 코스모스 검증인 사업입니다.

Chris: 저는 블록체인에 대한 매력을 몇 년 전에 경험했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지분증명(PoS)에 관심을 가졌으며 지분증명 기반 프로젝트에서 검증인으로 참여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코스모스의 Riot.im 채팅방과 Medium 블로그에서 검증인 워킹 그룹을 발표했을 때, 저는 검증인에 바로 도전을 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만들었습니까?

Aurel: 우리의 암호화폐 투자 펀드인 Dokia Capital은 퍼블릭 검증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며 특히 투자한 네트워크의 유지 및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업적인 측면에서 저희는 고객들에게 경쟁력이 있는 수수료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모두에게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Kwun: 솔직히 말해서 우리는 검증인 시스템을 먼저 구축한 다음에 독자적인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검증인 노드를 운영함으로써 기술에 대해 이해를 하고 싶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검증인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블록체인의 인프라 기술이 어떻게 구축되는지를 배우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Chris: 저는 두가지 사업을 합니다. 하나는 Chainflow이며 다른 하나는 코스모스 검증인 사업입니다. 참고로 Chainflow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컨설팅 회사입니다. 두 사업 모두 탈중앙화된 혁신이 계속 일어날 수 있도록 지속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는 제 소망이 담겨 있습니다. 저는 커뮤니티를 중심에 놓는 코스모스 검증인을 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톰(Atom)을 얼마큼 가지느냐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누구나 환영하는 검증인 되고 싶습니다.

왜 코스모스 검증인이 되고자 했습니까?

Aurel: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초창기 일원으로 활동한 것이 제가 검증인으로써의 명성을 쌓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것을 배웠지만 지금은 코스모스 검증인 커뮤니티가 작업증명(PoW)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지분증명(PoS)이라는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놀이터 같습니다.

Kwun: 저는 코스모스의 개념 자체가 좋았습니다. 그리고 코스모스 생태계의 한 구성원으로서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고 싶었습니다. 이것이 제가 검증인을 하는 이유입니다. 검증인은 또 거버넌스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나아가 코스모스 검증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면 추후 코스모스 위에서 비즈니스를 구축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Chris: 블록체인을 발견하고 그 매력에 푹 빠져들었습니다. 저는 제 경험이 어떻게 이 생태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개발자들이 만든 멋진 것들을 많이 보았지만, 지금은 블록체인 사용 방법을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할 때입니다. 또 제품 개발 단계에서 다양한 기술를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눈에 띄게 나타났습니다. 저는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공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블록체인 회사에 맞춤형 프로젝트 및 제품 관리의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 Chainflow는 이러한 저의 고민에서 탄생한 회사입니다. 코스모스 검증인 사업 또한 본질적으로는 위 고민의 결과로 탄생한 사업입니다.

검증인을 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Aurel: 저는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역사책에 분명히 언급 될 프로젝트입니다. 저는 검증인 사업이야말로 진정한 21세기형 비즈니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검증인 사업을 통해 벌어들일 잠재적인 이익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수익과 함께 위대한 일에 공헌하고자 하는 마음도 큽니다.

Kwun: 검증인 사업을 통해 더 많은 아톰(Atom)을 얻고 싶습니다. 검증인은 코스모스 네트워크에 기여할 수 있고 저는 이것이 제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테스트넷이 돌아가면서 전 세계에 분포된 검증인들과 작업한 경험은 너무나 소중합니다. 커뮤니티의 구성원 모두 서로 다른 배경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서로의 경험을 교환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Chris: 데이터 센터 시스템 관리자로서의 경험을 통해 코스모스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큰 규모의 데이터 센터 인프라를 관리하고 설계한 경험이 블록체인에 대한 열정과 결합하여 탈중앙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탈중앙화(decentralization)’가 인류가 직면한 최악의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저는 지분증명(PoS)이 사람들이 인프라에 참여할 수 있는 공평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업증명(PoW)은 다시 중앙집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코스모스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인프라 수준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저는 통신 및 IT에서 인프라 레이어가 시스템의 성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검증인들이 코스모스의 인프라 레이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며 검증인 사업을 통해 코스모스의 기반을 쌓는 과정에 동참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검증인 시스템은 어떻게 셋업(set up) 했습니까?

Kwun: 여러 문서를 읽고 스스로 연구하는 것 외에 검증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행시키는 과정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 공식 테스트넷 문서를 바탕으로 풀노드(full node)를 생성하십시오

  • 검증인 채팅방에 참여하십시오.

  • 검증인 채팅방에서 테스트넷 토큰을 요구하십시오.

  • 검증인 후보 출마를 선언하십시오.

  • 검증인 채팅방에서 논의에 참여하고 질문하십시오.

  • 풀노드(full node)인 센트리노드(sentry node)를 구축하십시오.

  • 채팅방의 다른 검증인들과 센트리노드를 테스트해보십시오.

  • 다양한 센트리 셋업을 설정하십시오. 퍼블릭과 프라이빗 센트리노드 모두 말입니다.

  • 노드의 상태 모니터링과 노드 생성을 자동화할 수 있는 툴(tool)들을 개발하십시오.

※ CØSMOS Korea 보충설명: 국내 검증인 채팅방은 여기에 있습니다.

Aurel: Gaia-4000부처 코스모스 테스트넷에 참여했으며 저 자신의 검증인 아키텍쳐는 95% 정도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드웨어 구성, 시험, 에러, 그리고 디버깅(debugging)입니다. 처음에는 로컬 데이터 센터에 제 셋업을 호스팅했습니다. 검증인 사업은 말 그대로 사업이기 때문에 변호사와 함께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제 검증인이 슬래싱(slashing)을 당할 경우 법적으로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명확하게 규정을 했습니다. 코스모스 센트리노드를 호스팅할 수 있는 최적의 클라우드 인프라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많이 읽어봤습니다. 센트리노드는 퍼블릭 노드로 구성된 레이어로서 다른 검증인 노드와 프라이빗한 상태로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센트리노드의 목적은 검증인 노드를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음으로써 지분(stake)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노드가 오프라인되거나 공격받거나 디도스를 당할 확률을 줄이는데에 있습니다.

아래는 제 검증인 시스템과 노드들을 생성하는 방법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 Go언어, Docker 컨테이너와 클라우드 인프라의 기본적인 내용을 익하십시오.

  • 테스트넷 deployment에 참여함으로써 직접 다양한 경험을 하십시오.

  • 다른 검증인들이 어떻게 하는지 유심히 관찰하십시오. 다들 AWS만 쓰지 마십시오. 우리는 (공격에 대한)회복력이 강한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만약 당신의 검증인 친구가 AWS/Google/Azure를 사용하고 있다면 당신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야 됩니다. 창의성을 발휘하면서 본인의 시스템을 구축하십시오.

  • 클라우드 인프라(하드웨어와 클라우드 혼용)와 자동화 기능들에 대해 고민을 하십시오. 과거에 GPU를 이용하여 채굴했을 때는 모든 것이 더 수월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것이 가상화되었습니다.

  • 센트리 노드(Sentry node), 씨드 노드(Seed node), 퍼블릭 노드(Public node), 프라이빗 노드(Private node)에 대해 공부하십시오. YubiHSM2 또는 렛져 나노(Ledger Nano)를 사십시오.

  • 노드 redundancy와 DoS(denial of service) protection에 대해 연구하십시오.

  • 당신의 물리적인 서버를 호스팅하기 위해 높은 availability를 가진 데이터 센터를 이용하십시오.

Chris: 코스모스와 검증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기본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첫 걸음이었고 그 다음에 서버를 설치했습니다. 저는 오래 전에 리눅스를 독학으로 배웠습니다. 덕분에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코스모스 검증인들은 검증인 사업을 진지하게 접근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정보를 공유하는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는 통합된 HSM으로 운영 및 제어하는 제 소유의 베어 메탈 서버(bare-metal server)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보안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클라우드는 장기적인 솔루션이 되지 못합니다. 검증인 소프트웨어를 돌린 지 6개월 정도가 지나서야 조금 편해졌습니다. 물론 새로 참여하는 검증인 분들은 커뮤니티의 도움으로 이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초기 셋업을 마쳤습니다. 현재는 로깅(logging)과 모니터링(monitoring)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하고 검증인 아키텍쳐의 보안과 신뢰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검증인들이 현재 공통으로 집중하는 작업입니다. 나아가 복수의 검증인 노드 인프라, 보안상의 취약점은 최소화하며 업타임(uptime)은 최대화할 수 있는 센트리노드와 검증인 노드의 조합, 슬래싱(slashing)의 위험은 줄이는 동시에 전반적인 인프라는 최적화하는 방법들에 집중해야 합니다.

코스모스와의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새롭게 검증인을 하고자 하는 분들께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가요?

Chris: 개인적으로 시스템 관리와 개발 환경에서 수년간의 경험이 없었다면, 검증인을 돌리는 것이 훨씬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검증인 커뮤니티는 시간을 할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앞서 말했듯이, 서로서로 도울수록 각자 검증인 노드를 셋업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검증인 사업이 수동적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활동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끈기와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일을 진행할수록 그리고 주위로부터 계속 배웁니다. 바라건대 검증인 사업이 매출이 나오기 시작해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배움을 이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Kwun: 검증인을 돌리는 것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검증인들은 코스모스 자체의 아키텍쳐를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코스모스의 아키텍쳐를 이해하는 데까지 일주일 이상이 걸렸습니다. 개개인의 전문성과 기술적 이해도에 따라 필요한 시간은 다르겠지만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될 겁니다. 참고로 저는 이미 검증인 사업과는 별개로 코스모스 위에서 프로젝트를 준비했기 때문에 코스모스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있었습니다. 첫 번째 검증인 시스템을 설정하는데 약 일주일이 걸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텐더민트 코어팀은 빠른 피드백과 지속적인 소통을 해줬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검증인 사업을 하려는 분들이 진지한 태도로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검증인 사업을 돈과 이익 때문에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될 것은 검증인은 아톰(Atom) 보유자들에게 지분을 위임(delegate) 받아 네트워크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검증인들은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문지기이며 많은 공격을 받을 겁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단단히 먹고 빈틈없이 준비 해야 합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성공은 커뮤니티에 달려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지속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테스트하고 직면하는 문제들을 계속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그동안 여러 버전의 테스트넷을 거치면서 네트워크가 멈추는 일까지도 경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검증인들이 긍정적인 자세로 발 빠르게 대응해서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자세가 코스모스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urel:

  • 검증인 사업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보상이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십시오.

  • 도움을 청하는 다른 검증인들에게 상냥하게 대해 주십시오.

  • 일을 즐긴다면 어려운 일은 없습니다.

  • 진중한 자세를 가지십시오. 검증인은 사업이지 취미가 아닙니다. 제대로 할 자신이 없다면 애초에 시작도 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시작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먼저 검증인 관련 문서들은 모두 섭렵하셔야 됩니다.

미래에 코스모스 검증인 커뮤니티는 어떤 모습일까요?

Kwun: 커뮤니티에 더 많은 분이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검증인 커뮤니티는 새롭게 합류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모두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커뮤니티가 확장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권, 시간대, 배경을 가진 검증인들의 다양한 시각을 알고 싶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일부 참여자들은 네트워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이 제가 Medium에서 블로그를 쓰는 이유입니다.

Chris: 저는 검증인 커뮤니티가 지속해서 협력적이고 서로 지지하는 분위기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포괄적이고 새로운 참여자들에게 열려있는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wun, Aurel 그리고 Chris가 만든 툴(tool)들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Kwun이 공유하는 검증인 툴(tool):

(Chris) 저는 아래의 방법들을 통해 검증인을 돌리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얻은 지식을 커뮤니티와 공유합니다:

  • 채팅방에서 질문에 대답해주기

  • 접근 가능한 문서에 수정 및 업데이트 제안하기

  • 커뮤니티 전체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 제안하기(AMA 세션, 사용자 친화적인 채팅 툴 제공하기 등등)

*검증인(validator) 후보들은 커뮤니티 전체에 지식을 공유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신뢰를 쌓습니다. 이는 위임자(delegator)들에게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며 궁극적으로 검증인 본인들에게 이득이 되는 것입니다. 검증인 중에서 코스모스 생태계에 도움이 될 툴(tool)을 공유하고 싶다면 Cosmos Forum에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CØSMOS Korea 보충설명: 센트리노드 설정하실 때 config.toml의 private_ids에 노드 id만 넣어야하고 switch.go에서 addrbook에 addadress 할때 검증인 정보만 떨어뜨리는 로직을 추가해서 컴파일 하셔야 안전합니다. pex_reactor.go 쪽에는 isPrivateAddr 라는 function으로 이게 구현되어 있는데 switch.go 쪽에는 없어서 센트리 노드를 껐다 켜면 검증인 정보가 그대로 addrbook에 포함되어 버립니다. 그럼 모든 사람이 내 검증인 IP를 알게 됩니다. (해당 내용은 국내 검증인 채팅방에서 참조함)

CØSMOS SNS

Telegram: t.me/CosmosProject

Reddit: reddit.com/r/CosmosNetwork

YouTube: youtu.be/CosmosNetwork

Twitter: twitter.com/cosmos

Discord: forum.cosmos.network

Riot: riot.cosmos.network


CØSMOS Korea SNS

텔레그램: https://t.me/cosmos_node

트위터: https://twitter.com/CosmosSKorea

코스모스 포럼: http://cosmosforum.net/

국내 검증인 채팅방: https://t.me/validatorkor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작성된 번역글입니다.

※이 글은 Cosmos팀의 동의 하에 번역된 글입니다.

※번역글에 대한 무단 도용 및 배포는 허락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원문링크, 저자, 그리고 작성날짜입니다.

원문링크: https://blog.cosmos.network/q-a-session-three-cosmos-validators-share-their-experience-ce6501a5d61c

원문저자: https://blog.cosmos.network/@interchainorg

원문날짜: 2018/07/12


추천&비추천 정책안내

, , , , ,

신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앞만봐 18-07-25 06:30 0   0
위임하실분들에게도 꼭 필요한자료네요. 추천꾹~
냥집사 18-07-25 13:33 0   0
오우~ 감히 제가 욕심낼 일은 아니군요~
잡스 18-07-25 15:10 0   0
검증인의 역할이란게 정말 중요하군요~ 고맙습니다^^
안티소 18-07-25 16:56 0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번역 고생하셨습니다.
Wiser 18-07-26 09:01 0   0
검증인들은 전문가들이 해야겠군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의 2 HUB가 적립되었습니다 ^.^

Kindrome 18-07-26 20:27 0   0
잘읽었습니다.!

축하합니다! 행운의 2 HUB가 적립되었습니다 ^.^

turtle 18-09-23 06:37 0   0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의 2 HUB가 적립되었습니다 ^.^


아이리스 베타넷, 제네시스 검증인 모집 시작 30

아이리스 베타넷 런칭 절차가 시작되었습니다지난 1월 17일, 아이리스 재단(IRIS Foundation)은 아이리스 베타넷(IRIS Betanet) 런칭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그동안 아이리스넷 개발팀은 순조로운 런칭 절차를 위해 준비를 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약 한 달이 지난 오늘, 아이리스넷 ...
| 25 | 2019.03.04

코스모스 허브 메인넷의 시작 28

런칭 준비 체크리스트 & 안전하게 아톰 수령하기2016년 여름, 코스모스 백서가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이후 2017년 봄, 코스모스의 펀드레이저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1월, 코스모스의 소프트웨어가 기능 완성(feature complete)단계에 도달했습니다. 이제 코스모...
| 25 | 2019.02.11

PlatON-아이리스넷,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시장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1

2019년 1월, 아이리스넷과 PlatON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두 파트너는 블록체인, 빅 데이터 분석, 분산화 시스템, 프라이버시 컴퓨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게 됩니다. 또한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블록체인과 빅 데이터를 응용한 엔터프라이즈 레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함께 개발할 예정...
| 15 | 2019.02.11

카운트다운의 시작 — 코스모스 1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29

코스모스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2월 말로 예정되어있는 코스모스 허브의 메인넷 런칭을 앞두고, 저희는 3개의 런칭 관련 정보를 블로그를 통해 공유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글은 런칭 전 필요한 것들과 준비할 것, 두 번째 글은 런칭 후의 로드맵과 계획, 그리고 세 번째 글은 런칭 공식 발표입니다. 이...
| 26 | 2019.02.01

HashQuark, 아이리스넷 제네시스 검증인 참가 발표 11

1월 25일, 멀티체인 검증인 서비스 제공자 HashQuark이 아이리스넷 제네시스 검증인으로 참여할 계획을 공개했습니다.2월 중순 메인넷을 런칭할 계획인 아이리스넷은 인터체인 서비스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Bianjie가 코어 개발을 맡은 아이리스넷은 분산화 애플리케이션의 인프라 기반을 만들고 있...
| 12 | 2019.02.01

2018년을 되돌아보며: 코스모스 테스트넷 Top 5 18

2018년은 겨울바람이 쌀쌀하게 부는 암호화폐 시장이었습니다. 한 때 무적같이 보이던 암호화폐 펀드들은 하나둘씩 시장에서 철수하기 시작했고, 취미로 암호화폐에 투자한 개인 투자자들 또한 많이 떠났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기술과 사상을 믿는 이들에게 블록체인 연구와 개발은 그 어느때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
| 20 | 2019.01.23

아이리스넷 Rainbow 모바일 지갑 공개 테스트 시작! 9

최초의 아이리스넷 모바일 지갑 Rainbow가 Fuxi-8000 테스트넷에서 공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공지: 아이리스 테스트넷 최초 디지털 지갑 레인보우 앱이 2019년 1월 21일 공개 테스팅을 시작합니다! 테스트넷 모바일 앱은 레인보우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참고: 이 글에서 언급...
| 17 | 2019.01.22

코스모스 -카바 파트너십 채결: 코스모스 존에서 인터레저 결제 시스템 사용 가능해진다 11

코스모스의 비전은 고품질 디지털 자산이 서로 연결된 블록체인 간 자유롭게 이동하는 토큰 이코노미입니다.하지만 초기에 대다수의 블록체인 커뮤니티와 금융권 참가자들이 코스모스 블록체인의 자산을 이용하는 것에 다소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중앙화 거래소의 ‘회원가입, 자산 보관, 자산 관리' 형태의 시...
| 19 | 2019.01.21

아이리스 재단, 아이리스 베타넷 론칭 계획 공개 1

아이리스 제네시스를 함께 하세요!오늘 아이리스넷 홈페이지에 메인넷 론칭 페이지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아이리스 재단은 2019년 2월에 아이리스 베타넷을 시작할 계획을 공개하며, 메인넷 론칭 절차의 첫 단계를 밟게 되었습니다. 아이리스넷은 다음 세대의 분산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시...
| 4 | 2019.01.21

아이리스 최신 소식 — 12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7

아이리스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어느 사이에 마지막 2018년 업데이트가 다가왔습니다.그동안 아이리스넷은 다음 세대의 분산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왔습니다. 아이리스는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 지향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코스모스 IBC 프로토콜에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 14 | 2019.01.09

데브콘4(Devcon4) — 하이라이트 8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이더리언(Etherean) 가족들을 위한 연례 행사번역날짜: 2019/1/7 매 년 개최되는 데브콘(Devcon)은 블록체인 개발자를 위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컨퍼런스 입니다. 데브콘은 일반적인 암호화폐 컨퍼런스가 아닙니다. 데브콘의 개최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던 가족들이 한 자리에...
| 8 | 2019.01.07

코스모스 최신 소식 — 12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10

번역날짜: 2019/1/03Cosmonaut 여러분 반갑습니다!2019년은 매우 기대가 되는 해입니다. 무려 20개의 테스트넷을 운영하며 준비한 메인넷은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습니다. 각 테스트넷은 기존의 관념을 깨고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는 기회였습니다. 테스트넷을 운영하는 절차는 수 많은 실망과 성공...
| 10 | 2019.01.03

아이리스 네트워크 메인넷 런칭을 위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 런칭! 14

번역날짜: 2018/12/27아이리스 네트워크 (이하, 아이리스넷(IRISnet))의 목적은 다음 세대의 분산 어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만들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만드는 것 입니다. 아이리스 넷은 포괄적인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쳐와 향상된 IBC프로토콜을 코스모스(Cosmos) 스택에 통합합니다. 이로써 아리...
| 16 | 2018.12.27

코스모스 블록체인 #3 — 텐더민트(Tendermint) (1) 7

코스모스 프로젝트, 코스모스 허브(Cosmos hub)의 핵심은 무엇일까?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바로 “텐더민트(Tendermint)와 코스모스-SDK(Cosmos-SDK)”이다. 이 두 가지 소프트웨어가 코스모스 프로젝트의 핵심이고, 이 두 개의 프레임워크(Framework) 위에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 9 | 2018.12.27

레인보우 지갑 알파 0.2 버전 공개 12

번역날짜: 2018/12/26친애하는 아이리스 커뮤니티에게,아이리스 넷(IRISnet)의 이름은 그리스의 여신인 아이리스(IRIS)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무지개를 인격화한 아이리스 여신은 하늘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충실한 사자로 전해집니다. 아이리스 네트워크는 목표는 분산된 비즈니스 모델을 쉽...
| 13 | 2018.12.26

코스모스의 가격(Price)과 가치(Value) 11

이 글은 약 3년전 코스모스를 알게되고, 그 뒤로 코스모스에 자산과 시간을 투자한 경험과 지나온 일들을 정리한 글 입니다. 코스모스와 암호화폐에 투자하셨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 그리고 코스모스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by 브릿지2016년 여름 — 프리-펀딩 (2년 6개월 ...
| 12 | 2018.12.21

아이리스 네트워크 개발의 중요한 이정표 달성 — 온-체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기능 구현 4

번역날짜: 2018/12/19하드포크(Hard fork) 발생 위기로 만들어진 드라마가 끝났습니다 —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두 개로 나눠진 커뮤니티는 이제 각자 계획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일의 발생은 마켓 붕괴의 원인이 되고, 개발자, 마이너,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커뮤니티에 큰 손해를 일으킵니다. 블...
| 5 | 2018.12.20

아이리스 최신 소식—11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5

번역날짜: 2018/12/19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번역된 글입니다.벌써 9번째의 아이리스(Iris) 커뮤니티 업데이트입니다. 아이리스는 차세대 분산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생태계의 플랫폼 역할을 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리스는 코스모스의 ...
| 6 | 2018.12.19

게임을 시작할 순간! 5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번역된 글입니다.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업계 최초의 상호경쟁 기반 테스트넷이 몇 분전 런칭됐습니다. 관중들 혹은 게임에 직접 참여한 검증인들은 누구나 라이엇 채널에 참여해 게임 매커니즘에 대한 논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핵심 ...
| 6 | 2018.12.19

아이리스 네트워크(IRIS network) 공동 창업자 인터뷰 영상입니다. 6

텐더민트 기반의 중국 허브이자,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에 특화된 인프라스트럭쳐를 제공하는데 집중하는 아이리스 네트워크의공동창업자 헤리엇(Harriet)과 하이팽 시(Haifeng xi) 인터뷰 영상입니다.(한글 자막은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CC"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 8 | 2018.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