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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 최신 소식 — (필독) 10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CosmosKorea 4 584 2018.11.14 13:18

코스모스 최신 소식 — (필독) 10월 커뮤니티 업데이트

번역날짜: 2018/11/14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번역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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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monauts 여러분 반갑습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개발은 예상보다 조금 지연되었습니다. 코스모스가 추구하는 야심 찬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중입니다. 우리는 프로토콜 내(in protocol)에서 작업증명(PoW)의 희소성과 경제적 인센티브를 가지면서 최고 수준의 탈중앙화 및 보안을 유지하고 위임, 본딩 및 슬래싱 조건을 갖춘 순수한 지분증명(PoS)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스의 지분증명(PoS)을 우리는 BPoS(Bonded Proof-of-Stake)라고 부릅니다. BPoS는 구현하기 훨씬 어렵고 마스터 노드뿐만 아니라 DPoS 프로토콜을 활용하는 PoS 프로토콜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합니다.

이번 10월 커뮤니티 업데이트는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개발이 크리티컬 포인트에 도달했다는 것을 설명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던 Cosmos-SDK v0.25.0의 출시는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로드맵에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만약 검증인을 준비하거나 코스모스-SDK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면 이번 커뮤니티 업데이트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번 코스모스-SDK v0.25 릴리즈는 엄청난 일입니다. 우리는 이번 릴리즈를 위해 지난 9주 동안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리팩토링, 버그 수정, 텐더민트 코어의 업스트림 패치 그리고 기타 여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남은 마지막 과정은 검증인 게임 Game of Stakes입니다. 사람들이 코스모스를 개발하는데 헤라클레스 만큼의 노력, 성실함, 그리고 절제력이 필요하다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닙니다.

텐더민트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은 아직 진행 중이며 언제든지 버그를 찾으면 신고해주세요.

검증인 게임 Game of Stakes 관련 업데이트는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핵심부터 말하면 여러분이 기대하던 기능-완전한(feature-complete) 소프트웨어와 관련 테스트넷은 이미 론칭이 되었습니다.

개발 업데이트: 코스모스-SDK v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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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SDK v0.26.0입니다. 하지만, 주요 기능들은 v0.25.0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아래 업데이트들은 Issue #2220: SDK 0.25 / Gaia-9000 릴리즈 체크리스트에서 발생한 주요 PR들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디버그(Debug) 결함이 시뮬레이션에서 발견되었습니다 (#2224, #2225)

요약: 검증인 업데이트가 매 블록의 마지막에 적용되도록 우리는 많은 스테이킹 로직을 리팩토링했습니다. 따라서 트랜잭션이 블록에 기록되는 과정에서 검증인들은 위임자들을 새로 얻거나 잃을 수 있으며 보팅 파워도 이에 상응하여 바뀔 것입니다. 하지만 gaiaEndBlock핸들러에서는 단 한 번의 이터레이션을 통해 톱 100명의 검증인을 확인하고 검증인들이 모두 본딩되어 있는지가 확인되면 텐더민트로 넘깁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최적화(optimization) 로직에서의 복잡함을 많이 제거했습니다. 많은 검증인들이 많은 버그를 일으키는 “cliff validator”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제거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에 있는 많은 결함을 고칠 수가 있었습니다.

  • EndBlock: EndBlock은 단순히 블록의 모든 트랜잭션이 실행되고 적용될 상태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을 경우 (또는 실패한 경우) 수행할 수 있는 보조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EndBlock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의 예시는 인플레이션 지불, 본딩된 홀더들에게 인플레이션 지불 또는 텐더민트 검증인 업데이트가 무엇이어야 되는지 파악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 EndBlock을 통한 효율성 제고:EndBlock의 목적은 일을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100명의 검증인들을 iterate하여 본딩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매 트랜잭션마다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만약 50개의 트랜잭션이 있으면 5,000(50*100)명의 검증인들을 iterate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매 블록마다 이것을 하면 우리는 overhead가 무엇일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업스트림 텐더민트 업데이트

  • Slashing changes for NextValSet (#2255)

  • Update to Tendermint 0.24 (#2219)

요약: Tendermint v0.24.0는 ABCI 앱이 한 블록으로 설정된 실제 서명하는 검증인 세트를 통해 SDK로 보내는 업데이트의 적용을 지연하는 NextValSet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 검증인 세트는 암시적이 아니라 명시적으로 NextValSet로 블록 헤더에 서명되므로 임의의 검증인 세트 변경이 있더라도 라이트 클라이언트 동기화가 안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것으로 인해 검증인 세트 업데이트가 한 블록만큼 지연됩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보팅 파워만으로 누군가 위반(infraction)을 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슬래싱 기간, 언본딩, 위임, 그리고 재위임은 정확하게 추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 Debug simulation invariant failure (#2162)

요약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매 시간마다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 Simple flat fee set in config.toml (#1861)

요약: 이전에는 스팸을 방지하는 것이 없었습니다. 아무나 제로 수수료로 트랜잭션을 제출하면 검증인들을 해당 트랜잭션을 받아줬습니다. 이는 차선책이었습니다. Game of Stakes를 위해 우리는 투표를 하는 누구나(검증인이나 풀노드나) 그들의 configuration에 최소 수수료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그들은 p2p 레이어에서 설정한 최소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는 트랜잭션은 reject 할 수 있습니다.

  • Transaction simulation, split generate/sign/broadcast (#2204)

요약: gaia-cli를 사용하여 트랜잭션을 별도로 생성, 서명 및 중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가지 경우가 다중서명(multi-signatures)입니다. 론칭 시 지원될 다중서명 지갑을 통해 친구와 거래를 하려면 먼저 JSON “문서”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JSON 파일을 친구에게 보낼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gaia-cli를 내려받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서명한 다음 두 명이 서로 서명을 보내면 한 사람이 서명을 전송합니다. 이는 사용자 레벨(user-level)의 도구입니다.

수수료 분배 모듈

요약: 수수료 분배는 인플레이션 계산, 수수료 계산, 그리고 위임자와 검증인에게 각각의 지분에 비례하여 수수료 배분 계산을 담당하는 두 가지 모듈 — distributionminting의 집합입니다.

해당 SDK 릴리즈는 시장에서 존재하는 첫 번째 in-band 수수료 분배 시스템입니다. 이는 코스모스-SDK가 가장 정교한 애플리케이션-특화(Application-Specific) 블록체인(일명 dappchain) 개발 프레임워크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동시에 코스모스-SDK는 퍼블릭, 일반목적 블록체인에 호스트된 스마트 계약을 작성할 때의 유연성(flexibility), 용이성(ease-of-use), 그리고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Slashing period spec & implementation (#2001 , #2122)

요약: 슬래싱 기간은 우리가 이번 배포에서 새로 도입한 개념으로 연속적(successive)으로 행해지는 위반 사항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악의적인 행동에 대한 인센티브와 불이익을 균형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네트워크 보안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가혹하게 처벌하지만 동시에 우발적인 잘못에 대해서는 덜 가혹하게 처벌하고자 합니다.

  • 슬래싱 기간(Slashing period): 슬래싱 기간은 검증인이 본딩되어 있던 순간부터 언본딩된 순간 사이의 기간을 일컫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텐더민트에서의 HSM을 잘못 구성해서 모든 블록을 더블 사이닝하기 시작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또는 당신의 검증인 컨센서스 서명 키가 노출되어 해커가 이를 악용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슬래싱 기간의 개념이 없다면 당신은 모든 위반사항에 대해 슬래싱을 당했을 것입니다. 각각의 더블 사이닝은 어마어마한 규모의 처벌을 일으키고 이것이 모두 더해지면 당신이 스테이킹한 물량은 제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특정 슬래싱 기간내에서 가장 중대한 위반 사항에 대해서만 슬래싱을 당하게 됩니다.

  • Validator unbonding state (#2163)

요약: 우리는 검증인이 본딩과 관련해서 있을 수 있는 3가지 상태(state)를 트랙합니다:

  1. 검증인이 블록생성에 참여하는 100명의 검증인 세트 중 한 명으로서 본딩 상태에 있는 경우

  2. 검증인이 블록생성에 참여하는 검증인 세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언본딩되어 있고 나아가 지난 3주 동안에도 언본딩 상태에 있는 경우

  3. 검증인이 블록생성에 참여하는 검증인 세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언본딩되어 있지만 지난 3주 동안 한 번이라도 본딩 상태에 있었던 경우. 즉, 아직 발견하지 못한 위반 사항에 대해 잠재적으로 책임질 수도 있는 경우

요약: 재위임을 할 경우 프로토콜은 위임자는 과거 3주까지 이전 검증인이 서명한 사항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리고 위반 사항이 발견될 경우 책임을 져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store에 데이터 또는 기록을 보관해야 합니다. 3주가 지나고 위반 사항이 발견되지 않으면 재위임 언본딩 기간이 끝났으므로 프로토콜은 과거 기록을 삭제할 것입니다.

요약: 이전에는 재위임 또는 언본딩을 위해 세컨드 트랜잭션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store의 기록을 정리하고 언본딩의 경우 코인을 돌려받기 위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automatic queue를 선호하여 세컨드 트랜잭션을 제거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언본딩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코인이 당신의 계정으로 전송될 것이며 재위임 기록은 자동으로 삭제될 것입니다. 나아가 언본딩이 종료되면 우리는 자동으로 검증인(기록)을 제거할 것입니다.

요약: 검증인 세트는 제네시스 파일에 포함된 트랜잭션들을 본딩하여 결정됩니다. 이는 스테이킹 토큰 분배가 검증인 세트를 판별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스테이킹 토큰 소유자 모두가 검증인 노드를 돌리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ICO 당시에 기금을 기부하지 않은 사람 중 일부는 제네시스에서 검증인 노드를 돌리고 싶은 사람들은 본인들에게 위임해줄 위임자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 업데이트

관련 Issue #2113: Implement Gaia-lite LCD spec

텐더민트에서의 key management integration을 통해 검증인들은 검증인 서명(validator signing)에 YubiHSM2 또는 Ledger Nano를 HSM 디바이스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NN] Tendermint KMS v0.0.1 Preview Release with initial YubiHSM2 support

NOTE: This release does not yet support validator signing! For progress on that, please watch PR#55 on the KMS repo…forum.cosmos.network


코스모스 팀이 참여한 10월의 콘퍼런스

코스모스 아카데미 밋업, 서울

코스모스 허브 검증인 Lunamint의 도움으로 코스모스-SDK 코어 개발자 Joon Yun(일명 mossid)와 텐더민트 팀의 커뮤니케이션 head인 Chjango Unchained가 코스모스 아카데미 밋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모듈화를 통해 블록체인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코스모스-SDK에 대한 설명부터 ‘블록체인들의 인터넷(Internet of Blockchains)’에 대한 비전까지 코스모스 아카데미 참석자들은 워크숍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또 팀과 상호작용할 수 있었습니다.

열정 넘치는 다양한 사람으로 구성된 70명이 넘는 참석자들은 코스모스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개발자 도구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Joon Yun (mossid) 개발자님은 한국어로 직접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코스모스 아카데미 워크숍에서 진행한 demo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은 아래의 순서에 따라 SDK에 모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1. Docker container를 내려받으세요: https://hub.docker.com/r/mossid/sdk-example/

  2. docker pull mossid/sdk-example:0.2 과 함께 Pull 하세요

  3. 영상을 보세요 (영문판 튜토리얼은 여기 있습니다)

Mossid 개발자님께서 SDK를 사용하여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모스 유튜브 채널에서 지난 달 진행된 코스모스 아카데미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smos Talks Playlist


Web3 서밋


Web3 서밋에서 Zaki Manian는 코스모스가 SDK를 통해 어떻게 Web3.0의 꿈을 현실화하는지 설명했습니다.


끝맺으며!

새로운 블록체인을 정해진 기간 내에 출시하고 동시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새로운 블록체인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생태계)을 시작하는 것의 무서움은 한번 잘못 론칭 했을 경우 그 여파가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중앙 집중식 소프트웨어 솔루션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에 버그가 있는 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이 버그를 신속하게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다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제대로(absolutely correct) 해야 하지만 동시에 일을 빠르게 해야 됩니다.

그러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저희와 여정을 함께하는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Carl Sagan의 말을 빌리자면 “The Cosmos is within us”.

끝!!


※ CØSMOS Korea : 코스모스 코리아 페이스북 그룹에 꼭 가입하세요 :-)

CØSMOS ‘Official’ SNS

CØSMOS Korea SNS


※이 글은 Lunamint, a cosmos hub validator의 후원으로 작성된 번역글입니다.

※이 글은 Cosmos팀의 동의 하에 번역된 글입니다.

※번역 글에 대한 무단 도용 및 배포는 허락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원문링크, 저자, 그리고 작성날짜입니다.

원문링크: https://blog.cosmos.network/critical-mass-cosmos-hub-releases-feature-complete-software-b0fb2eb5fc69

원문저자: Interchain Foundation

원문날짜: 2018/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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