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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새롭고 기이한 암호화폐 산업 구조, 그리고 NWC - 1편

supex332 26 32 0 2019.11.05 00:08

이 암호화폐 세계 속에는 정말 많은 코인(토큰) 프로젝트들이

전 세계/다양한 산업에서 무수히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과장을 조금(많이) 보태면 우리 은하계의 소행성 갯수보다도 많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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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하계 별만큼 많을 것 같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


그리고 그 중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리플 등의 메이저 코인으로써

이미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코인 프로젝트들이 있는 반면,

이름조차 생소한 프로젝트들도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도 뉴스를 통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법한 비트코인도

맨 처음에는 전 세계의 몇몇도 알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던 것처럼

언젠가는 굉장히 유명해질지도 모를 암호화폐가 현재는 묻혀져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상당한 유명세를 거쳐 암호화폐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을지

그냥 은하계에 스쳐지나가는 소행성처럼 흔적조차 기억되지 않을지는 알 수 없지만,


굉장히 새로울 수도 있고 (New)

기이할 수도 있지만 (Weird)

분명한 건 암호화폐인 (Cryptocurrency)


'N'ew 'W'eird 'C'ryptocurrency

NWC 코인에 대해 한 번 살펴보면서 암호화폐 산업의 구조도 함께 살펴볼까 합니다.

(분류상 메인넷이 안된 토큰이지만 편의상 코인으로 총칭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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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NWC코인의 명칭은 위 로고에서 보실 수 있다시피

NeWsCrypto(뉴스크립토)의 약자입니다.


그리고 NWC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교육 플랫폼'으로써,

투자자들이 '합리적인 암호화폐 투자결정'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해주는 목적으로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하게 암호화폐 투자에 활용가능한 교육플랫폼'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이 NWC코인

굉장히 새로울수도, 기이할 수도 있는 암호화폐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먼저 새로울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살펴보자면

일단 우리나라에 크게 소개가 많이 안 되었고, 정보도 많이 없는 코인입니다.


그 예로 검색할 때 많이 쓰는 녹색 창에 '뉴스크립토' 내지 'Newscrypto'

혹은 'nwc' 등으로 검색을 하면, NWC코인에 대한 정보는 거의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대신 대부분의 검색결과는 한국에서 한 두번 정도 진행되었거나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 정보들이 대부분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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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관련 정보들만 검색되고 있는 뉴스크립토(NWC)


그런데 조금 기이하죠?

NWC 코인과 관련된 정보는 별로 없는데

왜 이벤트 관련 정보들은 여러개 검색이 되는 걸까요?


사실 이 부분에서 여러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의 특징

암호화폐 산업이 지니고 있는 현재의 특성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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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두에 언급했다시피,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전 세계적/다양한 산업적으로

무수히 많이 생겨나고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사실 이름조차 많이 알리지 못하고 소멸되거나 위기에 봉착하는

프로젝트들도 수천,수만에 이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수많은 연습생과 무명경쟁 속에서

성공적인 스타가 되는 경우는 손에 꼽을 수 있는

연예인 세계와도 비슷한 구조라고 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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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인 세계와 비슷한 구조의 암호화폐 세계


더군다나 암호화폐 산업이 아직 태동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아무리 시스템이나 핵심플랫폼/서비스 개발을 잘 한다고 해도,

그것을 사용할 인원의 범주 자체가 아직까지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상용화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는 것

매우 중요한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암호화폐 산업에 관심이 있거나 참여하는 개인들을 향한 1순위

다름아닌 '마케팅'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마케팅이 효과를 보려면

'참여자입장에서 구미가 당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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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지금의 참여자들 심리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지금 각종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의 이벤트에 참여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

해당 코인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 않아도

'일단 받고 보자'라는 심리가 기본적 우선순위로 깔려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심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으로 나오게 된 것이

지금의 '에어드랍'이라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무조건 부정적으로 바라볼 것이 아닌 부분은,

실제로 어떤 암호화폐가 어떻게 대박이날지 모르는 불안정한 '변동성'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구조가 이루어져 있어

사람들은 '기대심리'와 '흥미'라는 두 가지 자극제를 동시에 받게 되니

참여도가 높아지고 덕분에 마케팅 효과 자체는 상당히 좋은 편이라 할 수 있어,

프로젝트들 또한 이 에어드랍 전략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구조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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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드랍.. (폭탄아님 도시락임..)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에어드랍이 프로젝트에 가져다주는 효과 3가지,

이로 인해 다소 기이해졌다고 볼 수 있는 산업의 구조,

그리고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이런 기이한 형태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부분

새롭지만 기이하기도 한 NWC코인에 대한 보충설명 등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스압이 상당한 관계로

언제가 될지 모를 다음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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