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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 & 믹스마블 AMA

mixmarvel 9 15 0 2019.12.02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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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여러분 안녕하세요. 셀러에서 온 Qingkai(이하Q)입니다.


M : 안녕하세요. 저는 믹스마블에서 온 Mary(이하M)입니다.

Q : 오늘, 우리는 커뮤니티분들과 함께 메리씨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를 진행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커뮤니티 여러분들은 최근 셀러와 믹스마블 사이에서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에 대해 매우 궁금해하고 계시거든요. 자, 그럼 시작하기 전에 짧은 자기소개와 믹스마블에 대한 소개를 해주시겠어요? 그리고 최근 출시를 준비 중인 재밌는 게임들이 있나요?


M : 네. 제 이름은 메리입니다. 그리고 저는 믹스마블에서 근무 중입니다. 믹스마블은 블록체인 게임 출시 플랫폼이고 2017년에 일을 시작했죠. 우리의 핵심 팀 같은 경우, 모두가 전통적인 게임 산업에서 15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이퍼드래곤즈(우리의 첫 번째 게임인)와 함께 path라는 블록체인 게임을 시작했었고, 우리는 크립토 키티를 넘어섰습니다. 그런 말을 하고 싶진 않지만… 우리는 정말로 그 게임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2018년 8월에 넘어섰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 많은 게임을 출시 중이고, 대부분은 블록체인 버전 CS와 유사한 그라운드헌터 같은 큰 규모의 게임들입니다. 셀러와 믹스마블 둘 다 자기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셀러와 함께 콜라보를 하는 것에 우리는 매우 전율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아주 잘 협력할 수 있을 겁니다.

: 네, 멋진 소개였습니다. 그럼 현재 믹스마블의 사용자 기반은 어떤가요? 향후 사용자 채택과 관련하여 노리고 있는 사용자층이 있나요?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죠, 블록체인 게임 유저채택이…


M : …취약점이죠.

Q : 맞습니다. 취약점이죠. 많은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이 겪는 고충입니다.


M : 물론입니다. 저 또한 그것이 현재 우리 모두에게 꽤 힘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현재 각 게임의 사용자 기반은 하루 1천 명에서 3천 명 사이입니다. 앞서 칭카이씨가 말씀하셨듯이, 우리는 단지 암호화폐 세계 내에서가 아닌, 기존의 세계로부터 더 많은 고객들을 기대 중입니다. 디앱 리뷰에 따르면, 암호화폐를 들고 있는 사람들의 오직 2%만이 디앱을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DeFi를 포함한 모든 디앱내에서, 탈 중앙화 변화 그리고 블록체인 게임, 이러한 그룹들이 일인용 게임을 위해 더 작아질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원 밖에서 더 많은 트래픽 채널을 기대 중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대규모 채택입니다.

Q : 저는 그것이 셀러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유저들을 유입시키고 커뮤니티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서 노력 중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대규모 채택 또는 대규모 채택의 정의가 블록체인 사용자들에게 국한돼서는 안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메리씨가 말씀해주셨듯이, 블록체인 게임 사용자의 수가 기존의 게임 산업과 비교해봤을 때는 여전히 적습니다. 대규모 채택을 이루는 것에 관하여나 사용자 경험을 증가시키는 것에 관하여 특별한 방법이나 기술이 있나요?


: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취약점은 단지 사용자의 수가 아닙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 들어오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가 있습니다. 개발자들의 입장에서, 그들은 기술 지원의 부족을 겪고 있고 현재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그들은 암호화폐 지갑을 설치해야만 하고 토큰에 대해 알아야만 합니다. 이 분야에 들어오는 데 있어서 사람들에게 많은 불편이 생기기 때문에, 우리는 로켓 프로토콜을 개발 중입니다. 우리는 보편적인 로그인 시스템과 결제 시스템을 만들고, 우리의 레이어2는 속도와 비싼 비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이퍼스네이크에서, 사용자들은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 그들의 이메일이나 핸드폰 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연습장을 경험할 수 있고 나중에 그들이 보상이나 그들의 돈을 인출하기를 원한다면, 그때가 그들이 지갑을 설치할 때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로켓 프로토콜은 큰 규모의 게임을 지원하기 위해 대부분의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우리는 셀러가 작은 게임에 관하여 더 많은 것을 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듯, 셀러는 스테이트 채널을 사용 중이고 그것은 매우 투명하고 적은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이 분야에서 셀러와 기꺼이 협력할 것이며, 그것은 꽤 효율적일 것입니다.

Q : 셀러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때, 우리도 유저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들도 이것이 블록체인 게임의 대규모 채택의 면에서 일종의 불편한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 우리는 또한 블록체인 게임에 초점을 맞춘 모바일 어플인 CelerX를 갖출 것입니다. 그리고 메리씨가 말씀하셨듯이 그러한 게임들 중 대부분은 작은 게임입니다. 셀러가 개발한 스테이트 채널 기술과 함께, 우리는 사용자들이 스킬 기반의 작은 게임들을 플레이하도록 할 수 있고 상을 수상할 수 있습니다. 상금 그리고 블록체인과 함께 여러분은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게임의 공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모두가 레이어-2 기술을 블록체인 게임의 사용자 경험을 증진시키는데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여전히 우리의 파트너십에 대해 매우 궁금해하고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많은 레이어-2 프로젝트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셀러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리고 파트너십에 있어서, 왜 우리를 믹스마블의 파트너로 선정하셨나요?


M : 개인적인 감정과는 별개로, 이 부분에 있어서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셀러와 로켓 프로토콜이 특히 게임 산업에서 유일하게 실현된 Layer-2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로켓 프로토콜은 게임 산업을 위한 수직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셀러는 게임 산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 둘 다 이미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믿음에 있어서 첫 번째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셀러의 기술은 셀러가 하고자 하는 것을 충분히 지원할 만큼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우리가 서로 다른 시장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로서는 중국이나 한국처럼 아시아 시장을 대부분 담당하고 있으며, 동남아와 일본 시장을 더 많이 확보하려 하고 있습니다.
셀러는 미국에서 매우 강하고, 또 다른 가장 큰 시장이기 때문에, 우리는 셀러가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고 이미 퍼블리싱 채널을 개발하고 있는 중인 것을 알고 있죠. 우리는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콘텐츠이고 또 다른 중요한 것은 트래픽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 이 일에 있어서 서로 협력할 수 있고, 미국 시장에서 콘텐츠 제공자로서, 우리는 셀러에게서 더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진심으로 셀러가 시장을 꽤 잘 관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Q : 그것참 멋지네요, 그리고 제 생각에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언제 우리 둘에 의해 개발된 게임을 커뮤니티가 볼 수 있기를 기대하는지 같아요. 저는 커뮤니티 여러분들 또한 이런 종류의 게임이 나오기를 열망한다고 생각합니다.


M : 좋은 것은 항상 늦는 법이죠. 하지만 우리는 최대한 빨리 개발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매우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커뮤니티 여러분들에게 제공하길 원합니다. 특히 첫 번째 시도로써 말이죠.
약속을 드리긴 어렵지만, 다음 분기 내에 출시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 감사드려요 메리, 멋진 대답들이었어요. 그리고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던 대부분의 질문들을 다룬 것 같습니다.


M : AMA를 할 수 있어서 제가 더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 우리는 믹스마블과 셀러 사이의 미래와 콜라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M : 네, 저 또한 대규모 채택을 하는 데 있어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Q : 인터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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