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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bs 2020년 4월 R&D 업데이트

ORBS 1 1 0 2020.05.22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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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릭 블록체인, 오브스의 첫번째 생일을 축하해주세요!

이곳 동아시아, 제 고향에서 오브스 네트워크의 첫 시작을 알리는 이벤트가 열렸던 시간이 마치 어제처럼 느껴집니다. 2019–2020 시즌은 오브스 역사 속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간일 것입니다. 2019년 3월말, 메인넷이 론칭되었고 첫 토큰 배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후로 다사다난했던 모든 순간들마다 바로 여러분들이 곁에서 함께 해 주셨습니다. 오브스팀을 대신해서 지금 이순간에도 이 글을 읽어주고 계신 여러분들께 영광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비록 모든 순간 우리가 계획한대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순간들을 극복하며 견뎌왔고 이 특별한 시간들 속에서도 충분히 살아남았다는 것입니다. 일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다시 싸울 힘을 얻었고 역사의 다음 페이지를 써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모두 함께 오브스의 첫 돌을 축하하며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앞으로 더욱 희망찬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기를 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Eddy Kim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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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3월 — 오브스 퍼블릭 네트워크 론칭
  • 2019년 4월 — 첫 투표: 15개의 밸리데이터가 선출되어 네트워크 운영시작
  • 2019년 7월 — 첫 리워드 배포. 1천8백만 토큰이 1,448개 참여주소에 배포됨
  • 2019년 10월 — Open Rights, 첫번째 앱으로 네트워크에 등록
  • 2019년 11월 — 밸리데이터 노드 평판정보 및 네트워크 트리거 기능 추가
  • 2019년 11월 — 가디언에 의해 처음으로 밸리데이터가 추방당하다
  • 2019년 12월 — 두번째 앱 등록: 영수정 공증
  • 2020년 3월 — 1주년. 7억 ORBS가 Orbs 유니버스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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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달의 R&D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이더리움 라이터(Ethereum Writer), 그리고 기반 환경 개선

오브스팀 @talkol 이 전해드립니다:

저는 공동창업자로서 우리 프로젝트에 있어서 한동안 비즈니스적인 측면에 참이 참여해왔습니다만, 이제는 코어 개발팀과 좀 더 밀접하게 연구개발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제가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일은 코드 작성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V2에 일정부분 책임지고 싶었습니다.

V2에서 제가 참여한 여러 서비스 중 하나는 단순히 기술적으로는 “service1” 이라고 부르는데, 저는 “이더리움 라이터(Writer)”라고 이름붙이고자 합니다. 이 노드서비스는 노드에서부터 V2 컨트랙트로 자동으로 정보를 전송하도록 담당합니다. 예를 들면, 자동 투표 정보 같은 것들 말이죠. 이 서비스는 로컬 가상 체인을 살펴봅니다. 그래서 정확한 평판정보를 확인하여 투표 결과를 도출해냅니다. 이 서비스에서 처음 이더리움 트랜잭션을 내보내게 됩니다. 저는 이 서비스를 TypeScript로 구현할 예정이며, 덕분에 이더리움에서 유명한 web3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V2컨트랙트 TypeScript 테스트킷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업중인 또다른 것은 기반 환경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새로운 버전을 제안했을 때, 이 새 버전이 정말 원하는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테스트 네트워크가 쉽게 제공되어야 할 것입니다. 프로젝트에는 테스트를 위한 수많은 E2E 검증이 있지만, 고작 한 두개의 서비스에 한정될 뿐입니다. 설치모듈인 Nebula부터 Boyar, ONG 관리서비스까지 *모든* 서비스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레벨과 같은 어떤 무언가를 사용해야합니다. 네트워크를 새로 설치한다는 것은 AWS에 IP를 할당받는 것과 같은 개발 저변작업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많은 개발자들이 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합니다. 새로운 스테이징 환경은 자동화되어 있으며 *자세히* 문서화되어있어 여러 노드로 자체 테스트 Orbs 네트워크를 가동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깃헙(클릭)을 살펴보시고 직접 따라해보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코로나 사태와 관련된 어떤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감염병은 제가 아는 모두의 삶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이에 대해 저 나름대로 대항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몇몇 동료들과 머리를 맞대오 본 결과 다니엘이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습니다. 바로 사람들이 자가격리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바일 앱을 만드는 것이었죠.

어떻게 동작하냐면, 앱을 일단 설치하면, 집 주변 위치를 설정하고 머무르는 것이 전부입니다. 얼마나 자가격리로 집에 오래 머무르는지 타이머가 돌아갑니다. 백드라운드에서 10분간 100미터이상 설정지역을 벗어났는지 계속 확인합니다. 구역을 벗어나게되면 도전은 실패하게되고 타이머는 리셋됩니다. 그러니까 타이머가 올라가는 한, 자가 격리를 잘 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앱은 진행내용을 온라인으로 공유하여 친구나 가족들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앱의 소스 코드를 직접 확인해보세요: https://github.com/talkol/corona-challenge. 언제나 그러하듯, 이 또한 오픈소스입니다. 구글이 만든 Flutter라는 프레임워크를 처음 사용해서 앱을 만들어보았는데, 언어또한 구글이 만든 Dart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전에 써본 적이 없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언제나 저에게 즐거운 일이지요. 그래서 시간을 들여 계속 경험하고 배우기 위해 익숙하지 않은 개발 도구를 써보기로 했었습니다 :)

물류 추적 시스템 (시범사업)

오브스 개발팀원인 @noambergIL 이 전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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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스는 유명 소비 상품 기업의 물류 추적을 위한 중립적이며 공공성 보장이 확실한 공증서비스로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파일럿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제품 생산에서부터 소비자까지 이르는 모든 과정에 참조할 고유 제품 식별 정보를 부여하고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 데이터는 BI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실시간 또는 나중에라도 이상한 부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제품이 특정 국가에서 ‘판매점 도착’이라고 스캔이 된 후, 다른 나라에서 다시 스캔된다면 아마도 이 제품은 도난당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민감한 상업적 데이터이므로, 스마트 다중 서명키를 사용하여 다른 데이터 활용처에서는 필요한 일부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제조사에서는 모든 지역 통계는 볼 수 있되, 제품을 받는 사람의 개인 이름까지는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물류회사에서는 소매점의 재고나 세일즈 정보는 볼 수 없지만, 배달원이 스캔하는 정보는 배달 경로에 있어서 문제가 없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의 설계 일환으로, 다섯 부분으로 세분화하여 데모 구성을 하였습니다. 두개의 아주 단순한 nodejs 서버가 Heroku에 설치되었습니다: 하나는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등록하는 게이트웨이 역할이며 다른 하나는 새로 스캔된 이벤트를 블록체인에서 확인하고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제품 데이터”는 간단한 PostGreSQL 관계형 DB에 기록되어 BI DB처럼 동작하게됩니다. 네번째로, 단순한 BI형 UI를 만들어 BI db에서 데이터를 읽고 경고정보나 위치정보를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expo.io를 사용하여 QR 코드 스캐너 역할을 할 수 있는 간단한 안드로이드앱을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향후 프로세스에 대한 형태를 미리 보여줄 수 있습니다. 데모에서는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초코바에 인쇄된 고유 QR code를 이용하여, 실제로 시스템 상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제품이 이동하는 원리를 그대로 재현해냈습니다.

PoS V2

오브스 개발팀원인 @noambergIL 이 전해드립니다.

현재 저는 오브스 네트워크(ONG) 상에 있는 ManagementService라는 이름의 서비스관련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4가지 주요 측면에서 노드를 제어하는 외부 데이터를 위한 내부 인터페이스로 쓰일 것입니다: 토폴로지(노드와 통신하는 모듈), 위원회(Committee;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 구독(현재 가상체인이 지불), 프로토콜 버전(올바른 버전사용). 지금은 이 것들이 노드가 시작할 때 정의됩니다. POS V2에서는 이들의 정보가 이더리움에서 가져오기하여 컨센서스에 따라 변경됩니다.

저는 이 서비스를 조금 보강해 주기로 했습니다. 먼저, 약간의 래픽토링 기술을 이용하여 “위원회”와 “토폴로즈”를 일반 구성에서 분리해내고 프로바이더 인터페이스 뒤로 숨겨놓았습니다. 이로써 한군데에서 관련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코드작업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작업을 검증까지 마친 후, 새로운 서비스로 나머지 프로토콜 버전과 구독데이터를 그곳으로 옮기는 리팩터를 수행했습니다. 새로운 매니지먼트 서비스는 최신 데이터와 간단한 정보조회 매커니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거의 전면에 나와있지만 두 프로바이더에서 제공되는 실제 데이터는 숨겨져 있습니다. 프로바이더의 메모리 버전은 하위호완이 되며 우리 Gamma와 검증을 위한 적용이 쉽습니다. 파일 버전은 외부로부터 읽어들입니다.

이 모든 리팩토링은 대부분 노드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부작용없이 마스터 브랜치로 머지할 수 있었습니다.

다은 단계는 큽니다; 이더리움상의 값이 변경될 때, 노드가 이 4가지 속성을 컨센서스에 따라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다음에 업데이트 해 드릴게요!

인프라, 보안, 안정성

오브스 개발팀원인 @netoneko 이 전해드립니다.

저의 목표 중 하나는 우리 인프라 두번재 버전인 V2를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Boyar와 Nebula에 많은 수정을 필요로 합니다. 몇가지 복잡한 부분들을 제거하면서 Boyar를 리팩토링했으며 매니지먼트 서비스로부터 전체 시스템에 연결되는 다른 플로우를 추가해주었습니다.

시스템 안정성을 개선하기위해 AWS에서 EBS 스토리지를 EFS로 이전하였습니다(EFS 에 대한 검증과 시험은 2019년 12월에 완료했었습니다). EFS는 NFS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아마존 스토리지 시스템입니다. NFS 파일 시스템의 주요 장점은 한 번에 여러 머신에 마운트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EBS의 제한적인 부분 때문에 발생했던 불안정성을 해결하고자 노력해왔었습니다. 이제 EFS는 Boyar와 Nebula에 적용 완료되어 있습니다. Boyar의 경우 EFS “바인드” 타입으로 특별 마운트 포인트로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도커 swarm /var/efs에서 모든 클러스터 멤버가 확인할 수 있게하여 컨테이너가 어디서 수행되던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Nebula에서는 EFS리소스는 유저가 처음 노드를 프로비전할 때 생성이되며, Terraform 상태에서는 분리가되고 나중에 다시 import할 수 있습니다.

V2에서의 또 다른 개선점은 signer service (2019년5–6월 개발됨)입니다. 이 서비스의 목적은 키값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입니다 — 만일 가상체인이 어떤 이유로 손상된다면, 노드 키를 복구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가 별도의 컨테이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상체인은 RPC 호출을 통해서만 메세지에 서명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현재 약 1년가량 데모넷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드기반으로는 별도의 repo로 관리하고 있으며 덕분에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이로서 릴리즈 프로세스도 ONG(Orbs Netwpork Go)릴리즈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추출 작업 동안 ONG와 signer는 가장 중요한 암호화 라이브러이에 대해 분명히 코드 공유를 하게 됩니다. 암호화 라이브러리의 사본은 또한 orbs-client-sdk-go에서 사용되며 모든 프로젝트가 이곳에 연결됩니다. 기술적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암호화 라이브러리는 별도의 repo로 구분되어 관리됩니다.

위원회 컨트랙트

이 내용은 @vistra 가 전합니다.:

Orbs V2에 대한 가장 큰 설계변경점은 이더리움과 연결되는 네트워크 관리부분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입니다.밸리데이터의 등록, 스테이킹과 위임, 위원 선출, 이용료 배포 로직은 대부분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상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전체 시스템 설계를 크게 단순화하고 네트워크에 투명성과 견고함을 더해주는 반면,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언어인 Solidity에서 상당한 부분을 구현해야하며 이는 복잡도측면에서 부담이 됩니다.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렉트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근본적으로 가스 사용량에 대한 부분은 익숙한 주제입니다. 예를 들면 컨트랙트 이용료가 얼마나 비쌀 것인가 하는 것이죠. 비용이 저렴해지려면 컨트랙트 코드가 가능한한 영구 저장소에 읽고 쓰는 것을 피해야만 합니다. 이는 특히 저와 @ronnno가 작업 중인 컨트랙트 — 위원회(Committee)와 관계가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활성화된 위원회 멤버들과 대기중인 밸리데이터를 을 어떤 지점에서든 결정하는 것입니다. 위원회는 네트워크를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밸리데이터들의 집합입니다. 이들이 새로운 블록을 제안하고 이어갑니다. 대기중인 밸리데이터는 위원회 멤버가 떠나거나 동작하지 않을 때 그를 대체합니다.

밸리데이터가 위원회 참여할지, 대기조가 될지 아닐지 결정하는데에는 몇가지 요소들이 작용합니다. 참여하는 스테이킹 수량 및 위임받은 수량, 마지막으로 “준비되었다”는 시그널을 언제 보냈는지도 이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고 모든 밸리데이터의 순위를 제대로 정하는데 있어서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컨트렉트는 이 요소를 기준으로 정렬한 밸리데이터 리스트를 유지하고 이런 요소들이 변경될 때마다 업데이트합니다. 일반적인 정렬 알고리즘은 전체 목록을 읽은 후 정렬하고 다시 쓰는 방식인데 이는 운영비가 굉장히 비쌉니다. 각 요소별 변경이 최대 하나의 밸리데이터 위치를 옮기게 한다면 이는 “버블링”으로 목록 위/아래 조정하는데 개선점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훨씬 더 나은 방법은 링크된 목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O(n)알고리즘 대신 O(1)방식으로 단일 밸리데이터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고려사항으로 위원회 컨트랙트는 지금까지 우리가 개발해온 것 중 가장 복잡한 스마트 컨트랙트가 되며, Solidity 프로그래밍이 표준 프로그래밍 환경과 비교하여 얼마나 통상적이지 않은지를 보여줍니다.

노드 레벨 서비스 개선

이 내용은 @amir-arad 가 전해드립니다.

저는 (이전에는 “서비스2”라고 불렸던) 새로운 노드 관리 서비스 작업을 해왔습니다. 새로운 “PoS2” 컨트랙트를 읽고 데이터를 분석 및 보강하고 구성요소로서 이를 내부 노드 서비스에 전달해야합니다.

새로운 컨트랙트가 *거의다* 되어가는 것을 보면서(거의다와 완전히 다 된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이더리움 컨트랙트 개발자들과 함께 동시에 최선의 작업을 할 수 있을지 노력했고, 그 결과 그들이 검증과 시뮬레이션에 사용하는 내부 도구들에 익숙해질 수 있었고, 그들이 초안을 변경할 때도 최신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함께 새로운 컨트랙트에 대한 대략적인 테스트키트를 만들고 이를 NPM에 게시하기 위해 작업했습니다. 제가 필요로 했던 것들은: 로컬 ganache 서버를 올바른 컨트랙트로 설정하는 워크 플로우 키트 이용, 이더측에서 변경될 경우 키트는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워크플로를 살펴보고 제안을 통해 더 빠르고 더 나은 도구를 사용하게 합니다 (https://www.npmjs.com/package/typechain).

이 접근 방식은 엔드 투 엔드 통합 테스트를 위한 최신 스테이징 환경을 생성하기 위해 스테이징 환경에 의해 테스트킷을 사용하므로 프로젝트 개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블록 동기화 v2

이 내용은 @gadcl 이 전해드립니다.

오브스 V2 업그레이드는 블록 헤더 우선 기반으로 설계한대로 새로운 블록을 동기화합니다. 블록 헤더 확인을 포함하는 블록체인을 동기화한 후 블록들을 검증하는데 사용합니다.

새로운 밸리데이터는 가장 최근의 오브스 PoS상태를 이더리움에서 읽어오고 이를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블록 동기화를 확인합니다. PoS모델에서는 현재의 지분은 컨센서스에 따른 신뢰성을 지향합니다. 설계에 따라 블록체인 마지막에서부터 첫 블록까지 역방향으로 블록헤더를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저는 이 내용이 ONG에 적용되도록 동기화 매커니즘을 재작성하고 있습니다.

블록 동기화 버그 수정

이 내용은 @gadcl 이 전해드립니다.

지난 주 status page에서 어떤 밸리데이터가 동작을 멈추가 컨센서스에 참여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로그를 분석한 결과 블록 동기화와 합의 서비스 사이에 레이스 컨디션이 있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블록 동기화에 문제가 생기고 무한루프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블록 동기화는 블록 컨센서스의 지연시간 때문에 싱크 플로우를 먼저 시작합니다. 그리고나서 블록을 제출하는 밸리데이터로부터 블록을 획득합니다. 블록 동기화 검증 단게에서 컨센서스 서비스는 새로운 블록을 만들고 밸리데이터의 블록체인 상태를 앞서갑니다. 블록 동기화 검증이 쿼리할 때 최신이었던 상태는 유효하지 않은 과거가 되어 있었고,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블록 동기화 플로우에서 무한루프 발생부분을 빠져나오는 fix를 적용하고 나중에 다시 밸리데이터의 업데이트된 블록체인 상태로부터 전체 동기화를 재시도하도록 했습니다. 이 패치는 1.3.10 버전에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오브스 네트워크 상태 모니터링은 모두 초록빛입니다 :)

재택 근무: 별 일 없는 오브스 코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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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엄청난 일들이 벌어졌음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종합적으로 우리 업무는 매끄럽게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회의와 업무공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 외에도 우리 팀은 어려운 시기에 좀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들을 찾아다녔습니다. 재택근무용 요리레시피 도전이나 오브스 Zoom 퀴즈게임 같은 재미있는 것들 말입니다!

Nate는 팀원들에게 집에서 어떤 모습들을 하고 있는지 공유해 달라고 했습니다:

Ran Hammer: 재택근무는 유아자녀나 임신한 아내와 함께 집에 있는 경우 쉽지않은 도전입니다.

저는 재택근무 환경을 자전거와 일반적인 것들을 놔두는 MAMAD라는 이스라엘식 대피소에 갖추었습니다. 맥북과 5k 모니터, 미니맥 키보드는 업무에 필요한 제 무기들이며 큰 불편 없이 집에서 주어진 업무를 잘 돌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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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ed Noam: 하루 종일 일한 후에도 건강을 위해 텔아비브 공원에서 잠시나마 자전거를 탑니다 (충분히 타인과 거리를 유지)

운 좋게도 훌륭한 베이비 시터를 만난 덕분에 아이들을 맡겨놓고 아내와 저는 조용히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웃에게서 얻은 피크닉 테이블이 침실에서 사무실 책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재택근무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일정 조정이 좀 더 복잡해졌습니다. 왜냐하면 화상통화를 하면서 다른 화상회의와 겹치지 않게 신경써야하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사무실에서만큼 간식을 자주 먹지 않기 때문에 좀 더 건강해 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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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athan Noam: 정말 흥미로운 고객사(글로벌 유명 소비제품 기업)와의 회의를 위해 미국에 다녀왔었기 때문에, 14일간 격리되어야만 했습니다. 이 사진을 찍은 절반의 시점에서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운좋게도 완벽한 재택근무 환경을 갖출 수 있어서 별다른 불만은 없습니다 :)

Mayo Hotta: 셧다운은 없었지만, 제가 이렇게 입은 것은 빨래하는 날이기 때문이에요. 왜 물어보시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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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스에 구현되는 물류 유통 솔루션 18

기업형 유즈케이스 집중 조명오브스에 구현되는 물류 유통 솔루션물류 유통 추적 유즈케이스 소개전세계가 가까워지고 유통 체인은 더욱더 복잡해짐에 따라 글로벌 유통 체인 관리에 있어서 최고의 방법을 찾으려는 기업들의 노력은 한층 더 강해졌습니다. 글로벌 제조 및 유통사들은 자사 제품의 어디까지 유통되는지 추척...
| 23 | 2020.06.05

테트라 및 락업 관련 한국 커뮤니티AMA 결과 공유 5

안녕하세요 커뮤니티 여러분 지난 4월23일 한국 커뮤니티에서 진행된, AMA의 결과를 공유 드립니다.접수된 질문의 현황은‘여기’에서 확인 하실 수 있으며, 일부 관련 없는 질문, 중복된 질문 등은 통폐합 되었습니다. 일부 질문 및 답변의 단어, 문맥 및 길이는 가독성을 위해 수정 되었습니다.Q.접촉하는 ...
| 7 | 2020.06.04

테트라(TETRA) 및 신규 스테이킹 FAQ 4

안녕하세요 오브스 입니다.PoS 2.0이 런칭 되었습니다. 락업이 도입된 신규 스테이킹 방식을 통해, 오브스는 기업용 블록체인에 걸맞는 더욱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성을 가지게 됩니다. 테트라(TETRA)지갑 등 스테이킹 진행 방법이 변경 됨에 따라, 원활한 진행을 위해 FAQ(자주 묻는 질문)을 아래와 같...
| 5 | 2020.06.04

오브스의 새로운 스테이킹 참여 방식 안내 1

커뮤니티 여러분께 새로운 PoS 락업 메커니즘의 도입을 안내 드립니다.[신규 스테이킹 모델 도입 배경]오브스 네트워크의 론칭 1 주년을 맞이하여, 여러분께 새로운 오브스 스테이킹 방식 적용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토큰 스테이킹을 통해, 오브스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네트워크 보안 및 운영에 기여하게 되고,...
| 1 | 2020.05.27

오브스 스테이킹 월렛 테트라(TETRA) 소개 및 사용 방법 안내 1

테트라 (TETRA)를 소개 합니다!테트라(TETRA)는 오브스에서 개발한 전용 스테이킹 지갑으로, 오브스 토큰을 가지고 계신 홀더라면 누구나 쉽게 가디언을 선택하시고 스테이킹을 하실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테트라(TETRA)를 이용하면, 오브스 홀더 들은 쉽게 스테이킹을 진행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을...
| 1 | 2020.05.27

오브스 스테이킹 락업 시스템 안내 2

오브스 PoS 생태계는 오브스 네트워크와 생태계의 중추입니다. 이 생태계는 네트워크의 운영과 보안의 기초가 되며,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에 있어 최적의 플랫폼으로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오브스 유니버스의 첫 한해 동안, 1,500명이 넘는 델리게이터와, 많은 활동을 보여준 적극적인 가디언 및 벨리데이터 분들...
| 2 | 2020.05.27

Orbs 업데이트 2020년 4월 1

월간 업데이트 4월호가 포스팅 되었습니다.다양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텔아비브의 오브스 팀은, 재택근무로 4월달의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체력적으나 제 몸에 그렇게 긍정적이진 않지만, 모든 글로벌 팀들과 원격 근무를 함께 하는 것이 좋은 경험 이었고, 확실히 갈수록 적응되고 나아졌습니다.새로운 환경에 적응...
| 1 | 2020.05.22

Orbs 2020년 4월 R&D 업데이트 1

퍼블릭 블록체인, 오브스의 첫번째 생일을 축하해주세요!이곳 동아시아, 제 고향에서 오브스 네트워크의 첫 시작을 알리는 이벤트가 열렸던 시간이 마치 어제처럼 느껴집니다. 2019–2020 시즌은 오브스 역사 속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간일 것입니다. 2019년 3월말, 메인넷이 론칭되었고 첫 토큰 배포가 ...
| 1 | 2020.05.22

오브스(ORBS) 업비트 KRW 마켓 상장 안내

안녕하세요 오브스 입니다.2020년 3월 31일 자로, 오브스가 업비트 거래소의 KRW 마켓에 상장되었습니다. 이제 업비트에서 KRW 마켓과 BTC 마켓에서 오브스의 거래가 가능하며, 현재 입출금도 가능한 상태입니다.현재 오브스의 거래가 가능한 거래소의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https:...
| 0 | 2020.05.21

4번째 Orbs 리워드 배포 결과

ByAndrey DulkininThe Orbs Project2020년 3월 25일, 오브스 네트워크 리워드 배포가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포 과정을 설명드리고 리워드 계산과 배포를 누구나 검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공개해드립니다.프로세스리워드는 오브스 네트워크에서 계산됩니다;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 0 | 2020.05.21

코로나에서 블록체인을 배우다

2020년 상반기 가장 큰 이슈거리는단언컨데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라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 시작해서 한국, 일본등 주요 아시아국가를 거쳐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유럽과 미국까지 이제는 걷잡을 수 없게 되었으며 결국 팬데믹(Pandemic)까지 선언되기에 이르렀다.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인류는 이 ...
| 0 | 2020.05.21

4번째 오브스 PoS 보상 배포를 준비하며

오브스 네트워크는 2019년 3월 28일에 론칭되었습니다. 오브스 네트워크의 보안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지분증명 생태시스템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현재 20개의 가디언과 16개의 밸리데이터가 등록/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브스 PoS 생태계에는 1700명 이상의 델리게이터가 참여하고 있습니다.20...
| 0 | 2020.05.21

Orbs 업데이트 2020년 3월

월간 업데이트에 다시 오신것을 환영합니다!이번 달은 매우 이례적인 달이었습니다. 미국 연방 대표단을 모시고 업계 발전을 위한 유용한 대화의 장에 참여하기도 한 반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대규모 행사나 밋업에 참여하던 팀원들이 이례적인 스케쥴 변동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오브스 텔아비브 본사는, 사내 교통...
| 0 | 2020.05.21

프라이빗 블록체인 VS 퍼블릭 블록체인

역사는 이 싸움이 이미 결정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블록체인 기술은 기업들에게 사업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찾는 기업들이 거치는 첫 번째 단계는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현재까지, 하이퍼럿저나 코르다와 같은 프라이빗...
| 0 | 2020.05.21

사회적 영향을 위한, 헥사 재단의 2020년 블록체인 비전

헥사 재단은 새로운 10년을 힘찬 열정으로 맞이합니다! 여러 산업계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하였으며, 여러 부문에 걸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정부, 비영리재단 및 산업 교육에서 기술의 유용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지와 노력이 증가하였고, 헥사 재단은 이 시도의 선두에 서게 되어 영광이라고...
| 0 | 2020.05.21

오브스(ORBS), 삼성 블록체인 파트너쉽 공지

안녕하세요 오브스 입니다.삼성 블록체인 파트너 디앱리스트에, 기업형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인프라 솔루션인 오브스(ORBS)에서 개발한 ORBS PoS Wallet이 2020년 3월 12일 정식 등록되었습니다.이번 협업을 통해 안전한 삼성 블록체인과 함께 오브스 POS 유니버스에 편리하게 참여하실 수 있...
| 0 | 2020.05.21

이더덴버(EthDenver) 해커톤 참가 후기

Kirill Maksimov(오브스 코어 개발팀원)이 전하는 미국 덴버에서 열린 이더리움 행사 참여 후기입니다.ByKirill MaksimovinThe Orbs Project저는 오브스팀원으로서 EthDenver를 참관했습니다. BUILDWeek와 이어진 컨퍼런스는 많은 이야기들과 기술 쇼케이스를 선보인...
| 0 | 2020.05.21

Gili가 전하는 오브스의 미국 시장 활동

블록체인 기반 솔류션에 대한 기업들의 생각은 어떤지?대부분 여럿이 공동참여하는 프라이빗 솔루션인 경우가 많음. 최근 공적영역에서 모멘텀이 일어나고 있지만 아직 초기이며 기업들 또한 비허가형(퍼블릭) 체인의 필요성을 인지하기 시작. 왜냐하면 최근 프라이빗한 시도들이 모두 가치창출이나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지...
| 0 | 2020.05.21

오브스 팀 운영관련 업데이트 (2020년 2월)

안녕하세요, 오브스 한국팀입니다.아래 내용은 오브스 대표 Daniel Peled가 오브스 커뮤니티에 전하는 팀 운영관련 업데이트 내용입니다.https://www.orbs.com/orbs-team-update-for-february-2020/안녕하세요, 오브스 커뮤니티 여러분!산뜻한 2020년의 새출발과 ...
| 0 | 2020.05.21

Orbs 2020년 2월 R&D 업데이트

PoS관련 새로운 토큰 락업시스템이 내용은@noambergIL이 전해드립니다.다가올 새로운 PoS V2 업데이트 중 일부분으로 PoS 선거와 함께 토큰 *락업*요소의 개념이 포함됩니다. 가급적이면 너무 급격한 변화를 주지 않기위해서 현재의 투표 방식에 새로운 스테이킹 컨트랙트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락업 ...
| 0 | 2020.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