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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버스- 핫 이슈의 미스터리


차세대 메인넷의 미스터리

2018년에 군웅할거하듯 깃발을 세웠던 메인넷들이 어디로 숨었는지 거의 보이지 않는 가운데 점점 존재감이 커지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으니 그 중 하나가 심버스다.

심버스는 IT초기의 주역이던 최수혁 대표가 이끄는 블록체인 메인넷 플랫폼 회사이며 이제 갓 창립 1년을 넘긴 스타트업이다. 하지만 그 인적 자원이나 행보의 중량감은 이미 스타트업의 껍질을 벗어난 지 오래다. 그리고 보폭이 매우 빠르며 활동반경이 넓은 것이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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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 1차 데모-여의도 콘래드

불과 2개월 전만 해도 심버스의 커뮤니티의 볼륨은 알려진 기술력에 비해 보잘것없었다.

그러다가 최근 토큰뱅크에서의 세일이 9분만에 완판한 것이 신호탄이었을까?

오픈챗방 하나가 셋으로 불어나면서 유입되는 인원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 해외 텔레그램방도 불과 일주일 만에 몇 천명이 넘어서고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국내 최대 블록체인 포털인 코인판과 비트맨카페에도 심버스 이야기가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다.

이슈가 달아오르고 있는 원인이 무엇일까 살펴보았다. 그 원인은 드러난 것일 수도, 드러나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심버스가 조만간 마켓캡 5위 안팎의 디지파이넥스 글로벌에 상장한다는 소식 때문이라기엔 뭔가약하다. 혹시 심버스가 마케팅에 엄청난 재력을 쏟아 부었을까?

아니다. 심버스만큼 마케팅이며 세일에 무심했던 프로젝트는 드물었다. 공식적인 판매 창구도 없으며 커뮤니티에서 SYM토큰을 사려고 아우성을 해도 도무지 판다는 말을 본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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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심버스의 특이한 토큰물량배분에 대한 소문 때문인지도 모른다.

심코인의 발행량은 총 10억개다. 수백억 개를 발행하는 관행에 비하면 약소한 수량이다. 게다가 회사가 상당량을 장기보유하고 댑(dApp)이 일정량을 보유하게 되는 독특한 구조를 가진 터라 실제 시장에 유통되는 토큰수량은 3억개 정도로 추산되며 그나마 풀린 물량조차 거의 다 총 1년의 락(lock)이 걸려있다고 한다.

즉 오래 함께 할 사람 아니면 굳이 코인을 나누지 않겠다-라는 회사의 의지로 보인다. 적은 유통물량과 락으로 인해 덤핑이 일어나기 어려운 구조가 되며 가격관리가 쉽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다. 그래서 아마도 거래제한에 매이기 싫은 많은 잠재투자자들이 상장 이후를 바라며 커뮤니티로 모여드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본다.

두 번째로는 심버스의 이미지가 경제학자들이 만든 코인-이라는 인식으로 점점 새겨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코인자체가 화폐적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원리가 융합된 코인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블록체인과 메인넷 기술과 경제원리가 삼박자를 이뤘다면 그렇게 많은 코인 토큰들이 유성처럼 사라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최수혁 대표는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게임이론으로 경제학박사를 취득했으며 파운더 중 윤여진박사는 미네소타대학에서 박사를 취득했다. 그의 스승이며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토마스 사전트도 심버스 데모데이 때 축사영상을 보내올 정도로 막역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최초로 여성으로써 올해 학국경제학회 회장으로 취임한 이인실 교수 역시 심버스 경제의 퍼즐을 이룬다.

실제로 심버스의 블록합의과정이나 보상시스템 토큰발행시스템에 경제원리가 빼곡히 융합되어 있다고 하니 그 작동한 연후 결과가 궁금한 시점이다.

세번째 요인이 가장 미스테릭하다.

상장 전이어서인지 정식 발표되지않은 소식들이 솔솔 나오고 있다.

국내 대형 금융기업과의 협력설, 중국 공룡기업과의 물밑 협력설 등이 그 것이다. 물론 이런 카더라통신에 사람들의 행동이 결정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얼마나 많은 추측성 희망성 유언비어에 사람들이 흔들려왔던가-를 보아왔기에 차후 공식적 보도를 기다려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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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2한컴시큐어와의 협약

특히 동남아를 향한 심버스의 행보는 전광석화와 같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사무실을 내고 인도네시아화교 리더들과 소통해왔으며 대형폐쇄몰과의 댑연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에는 이미 사무실을 확보하고 직원 다섯 명을 상주시키고 있다.

그리고 말레이지아 우정국, 태국 블록체인 부동산기업들과의 만남도 빈번해지고 있다.

최근 감정평가법인 세종과의 댑 협약을 맺은 것도 부동산 플랫폼의 첫 깃발을 세운 것으로 볼 수 있다. 대한민국 5천만개 이상의 지번이 모두 실시간 드러나 있는 부동산정보의 기본 댑이 함께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심버스의 특징 중 하나는 외부에 뛰어난 용병이 많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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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버스의 지갑사용자를 확장하기 위한 일명 십만유저양병설에 뛰어들 외부의 충성앤젤들이 확보되어 있다는 말이다. 심버스의 지갑에도 몇 개의 미스터리 폭탄이 장착되어 있는 모양이다.

장외거래기능은 물론이고 차후 글로벌 마켓캡에 등재한 거래소를 장착한다고 하는데 역시 실현되어야 되는 일이고 보면 너무 흥분할 일은 아니나 주목을 끄는 것은 사실이다. 거래소를 포함한 지갑을 바탕으로 한 메인넷 플랫폼- 이 삼박자 컨셉은 가공할 폭발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모든 베일은 언제 열릴 것인가?

아마도 상장이라는 큰 문이 열리고 나서일 것으로 보인다.

때가 되면 심버스는 핫이슈와 함께 차세대 메인넷으로 솟아오르던지, 아니면 도마 위에 올라 비난의 칼질을 당하는 생선이 되던지 판가름이 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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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 기자 © 아이피노믹스

http://www.ipnomics.kr/news/articleView.html?idxno=72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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