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허브 (blockchainhub.kr) - 블록체인 포털
홈 > 포럼 > XJ 블록체인아카이브
XJ 블록체인아카이브 XJ 블록체인 아카이브는 블록체인의 모든 것을 읽고 기록합니다. blog blog

블록체인 DApp이 되기 위한 4가지 조건과 종류를 알아보자

XJ블록체인 11 971 2018.11.06 18:34

페이스북을 살펴보면 때에 맞는(?) 흐름 혹은 트렌드가 보입니다.
예전에는 그냥 보고 읽고 지나갔지만, 이번에는 빨리 캐치하여 공부하려고 합니다 :)

블록체인 업계에 계시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던 부분은 바로 DApp이었습니다.
이제는 블록체인 기술을 대중화시킬만한 킬러 댑이 빨리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였지요 :)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블록체인 DApp!! 이곳의 원문을 참고하여 썼습니다.
이제 시작합니다.

블록체인 공부와 인사이트를 기록하는 공간입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정리하는 것이라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



4241944ef79749676af8d616f8515de0_1541496398_2962.png
블록체인 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이라고 불리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려고 한다.
전에 간략하게 설명했던 것처럼 DApp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서비스(컴퓨터, 모바일에서 제공하는)와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다.
아, 여기에서 한가지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핸드폰에 있는 앱(어플)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처음에 나는 핸드폰에 설치된 앱만 DApp이라고 생각했는데.. ^^;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 PC, STB, Web 등에서 실행 가능한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쉽다.

어쨌든 블록체인 위에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DApp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완벽하게 다르다.
블록체인 특성과 동일하다.(당연하다.. 블록체인 위에 만들어지는 것이니깐^^;)
먼저, 어떤 누구의 소유도 아니며 작동이 멈추지 않는다 그러니 중간에 쉬는 시간 없이 계속해서 움직이다.
이게 무슨 말일까?
우선 블로그에 올라간 블록체인 글들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아래 링크들을 타고 가면 된다.
https://blog.naver.com/dpesther/221350470514 

하지만 여기에서 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역시나 비트코인 이야기가 빠질 수 없다.
비트코인, 첫 번째 암호화폐!
블록체인-비트코인은 전 세계적으로 모든 거래 내역들이 저장되어 암호화된 원장이다.
비트코인 덕분에 블록체인 기술이 전 세계에 알려졌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DApp 중에 단지 하나라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DApps가 새로운 세상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여기에서 새로운 세상은 바로 모든 것들이 분산화, 탈중앙화된 세상을 말한다.
비트코인이 돈, 경제의 새로운 문을 열었던 것처럼.. :)

DApps 이란?

위에서 간략하게 소개했던 것처럼 DApps는 Decentralized Applications의 줄임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dApp이라고 쓰기도 하지만, 뭐 뜻만 통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어쨌든, DApp 단어를 단 한두 줄로 설명하기에는 솔직히 어렵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DApp이라고 불릴 수 있는 4가지 조건이 있는데,
이것의 조건이 모두 맞아야 진짜 DApp이라고 할 수 있다.

1. Open Source (오픈 소스)
비트코인, 이더리움 그 외 다른 플랫폼의 소스는 모두 오픈되어있다.
모두가 소스를 보고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지 진정한 블록체인이다.
마찬가지로, DApp의 소스는 모두에게 오픈 되어야 한다.

2. Decentralized (탈중앙화)
계속해서 말하지만... 블록체인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탈중앙화. 끝.

3. Incentive (인센티브)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사람들에게 토큰을 줄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4. Alogorithm/Protocol (알고리즘/프로토콜)
토큰을 생성하고 DApp만의 합의 메커니즘이 있어야 한다.


DApps의 분류

DApp은 크게 3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Type 1 -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다른 알트 코인(비트코인을 뒤이은 후발 주자들)들이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에 속해서 토큰을 생성하여 커뮤니티를 세워간다.
예) 비트코인

Type 2 DApps 프로토콜 - Type 1 유형을 사용한 DApp
Type 2는 프로토콜(protocal)이며 DApp 실행을 위한 자체 토큰을 가지고 있다.
예) Omni 프로토콜

Type 3 - Type 2 유형을 사용한 DApp
예) SAFE 네트워크는 파일을 분산하여 저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Omni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SAFE 자체 토큰인 SafeCoins을 발행한다.
발행된 자체 토큰으로 SAFE만의 분산화 파일 저장소 시스템을 만든다.


DApps 프로젝트 살펴보기

모두가 알다시피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블록체인 플랫폼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이다.
새롭게 나오는 DApps는 보통 이 2개 플랫폼 위에서 구축된다.
반면에 일부 DApps는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만들기도 한다.
아래 표는 DApps 목록과 유형(Type)을 정리한 것이다.


4241944ef79749676af8d616f8515de0_1541496706_3958.png

DApp은 어떻게 작동할까?

처음에 설명했던 것처럼 DApp이 되기 위한 4가지 조건이 모두 맞아야 진짜 DApp이라고 볼 수 있다.
즉, Dapp은 분산화된 블록체인 기술 위에 구현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며, 알고리즘/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토큰을 사용하여 운영되는 것이다.
오픈 소스 덕분에 누구나 코드를 보고 더 나은 서비스와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즉, DApp의 품질 측면에서 서비스 개발의 확장성을 더 앞당기게 하며 진정한 탈중앙화 세계로 이끌어 간다.

이 4가지 조건이 다 맞는다면, 이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DApp을 만드는 것이다.
블록체인은 누구나 언제든지 참조하여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영구적인 원장이다.
이러한 원장에 트랜잭션을 추가하기 위해 서로 다른 프로토콜/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토큰을 채굴하거나 사전에 채굴된 토큰을 사용한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은 비트코인이 사용하는 작업 증명 (Proof-of-Work) 또는 Dash가 사용하는 지분 증명 (Proof-of-Stake)이 있다. 
특정 DApp의 사용자들 사이에서 합의나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된다 (트랜잭션과 블록의 유효성 검사를 위함).

* Proof-of-Work (POW : 작업 증명)

4241944ef79749676af8d616f8515de0_1541496762_9395.png

POW는 채굴자가 블록을 생성했을 때 받는 보상을 의미한다.
채굴자들의 블록을 생성하고 체인으로 연결하는 활동은 꽤나 많은 지출이 필요하다, 그래서 블록을 안전하게 유지시켜주는 채굴자들에게 인센티브 형식의 보상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같은 경우에는 위의 설명처럼 블록을 생성하게 되면 그 블록 안에 보상으로 들어있는 BTC를 얻게 된다. 즉, 열심히 일한(Work) 채굴자가 보상도 받으며 유효성 검증 자격이 생기는 것이다.

* Proof-of-Stake (POS : 지분 증명)
4241944ef79749676af8d616f8515de0_1541496802_0708.png
POS에서는 해당 토큰을 얼마큼 보유(Stake) 하고 있는지에 따라 유효성 검증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POS는 블록체인을 보호하고 트랜잭션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신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도봉 18-11-06 18:57 0   0
감사드립니다..
퇴근길이어서 집에서 정독 할께요...^^

첫번째 댓글..아싸...
잔챙이 18-11-06 19:19 0   0
두번째 댓글이라 자존심은 상하지만 ㅎㅎ
앞으로 좋은 글 정독 하겠습니다. ^^
화이팅!!
헤이아치 18-11-06 19:25 0   0
음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플랫폼을 DApp의 범주에 넣는 건 처음 봤습니다. 컴퓨터로 칠 때 윈도우를 어플리케이션의 범주엔 잘 넣지 않는 것처럼 플랫폼은 DApp에 넣지 않는다고 생각했었습니다만..
이엔 18-11-06 19:29 0   0
글 재밌게 읽고 갑니다~
떠블 18-11-07 08:59 0   0
감사합니다..댑은 이해되는듯 하면서 이해 안되는 좀 어렵더라구요..ㅎㅎ
분류

중국과 블록체인 1-1편 : 중요한 경쟁, 블록체인(배경) 6

안녕하세요, xj입니다. 오랜만에 블록체인 관련 글을 가져왔습니다. 사실 블록체인 뉴스가 뜨면 가장 관심이 가는 나라가 바로 호주와 중국입니다. 아무래도 호주에서 살았던 경험이 있기도 하고, 조용하고 느린 나라가 '블록체인' 기술을 또 야무지게 가져와 응용하는 걸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 또 중국...
601 | 8 | 2018.11.19

이더리움을 구성하는 3가지: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DApps 12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XJ 입니다.오늘은 아침부터 비가 내리네요,미세먼지보다는 훨씬 반갑네요 :)오늘 준비한 글은블록체인 이더리움 작동 원리(이더리움을 구성하는 3가지)에 대한 글입니다.참고한 원문은이곳에 있습니다.잘못된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참고하겠습니다.글이 길다고 느껴지시면맨 아래 요약만 읽으...
749 | 14 | 2018.11.08

블록체인 DApp이 되기 위한 4가지 조건과 종류를 알아보자 11

페이스북을 살펴보면 때에 맞는(?) 흐름 혹은 트렌드가 보입니다.예전에는 그냥 보고 읽고 지나갔지만, 이번에는 빨리 캐치하여 공부하려고 합니다 :)블록체인 업계에 계시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던 부분은 바로DApp이었습니다.이제는 블록체인 기술을 대중화시킬만한 킬러 댑이 빨리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였지...
972 | 15 | 2018.11.06

안녕하세요, XJ입니다. 15

안녕하세요, XJ입니다.저는 현재 블록체인 업계에서 마케터로 재직 중입니다.처음 회사에 입사하고 블록체인이 뭔지 몰라 공부하기 위해 구글링을 수도 없이 한 것 같습니다.하지만 퀄리티가 있으며 한글로 된 블록체인 글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그래서 제가 직접 컨텐츠를 찾아서 번역하여 개인 블로그에 정리하였습니...
857 | 19 | 2018.11.05

추천 최신주간월간

최근글

최근댓글